뷰페이지

한국당 쇄신한다더니… 오디션 탈락자 낙하산 임명

한국당 쇄신한다더니… 오디션 탈락자 낙하산 임명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1-16 22:40
업데이트 2019-01-1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남을 탈락자가 부산진갑 당협위원장에

탈당한 ‘이부망천’ 정태옥에 복당 기회도

자유한국당이 공개 오디션을 통한 당협위원장 공모에서 파격적 인적쇄신을 한 것처럼 해놓고 일부 탈락자를 나중에 다른 지역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해 ‘눈 가리고 아웅 식’ 꼼수를 부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15일 지역구 당협위원장 59명의 인선을 완료했는데, 그보다 앞서 11일 공개 오디션에서 서울 강남을에 도전했다가 탈락한 이수원 위원장이 부산 부산진갑 당협위원장으로 임명된 것으로 나타났다. 당협위원장은 해당 지역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필수인데 강남을을 책임지겠다던 이 위원장이 느닷없이 부산으로 내려간 것이다. 서울 송파병 오디션에 나섰다가 떨어진 김범수 위원장도 경기 용인정 당협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관계자는 16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공개 오디션에서 능력이 검증됐지만 아쉽게 탈락한 2명을 다른 지역 당협위원장으로 추천했다”며 “정치는 지역에 얽매이기에 앞서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번 인사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적쇄신을 한다면서 과거 물의를 일으킨 인물에게 복당 기회를 열어주기도 했다. 조강특위는 지난해 6월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살고 망하면 인천 산다) 발언으로 탈당했던 정태옥(대구 북갑) 무소속 의원을 대구 북갑 당협위원장으로 추천했다. 정 의원은 당원 자격 심사를 거쳐 복당이 결정되면 당협위원장으로 복귀한다.

바른미래당에 있다가 복당 신청을 한 류성걸 전 의원은 대구 동갑 오디션에서 승리해 현재 당협위원장으로 추천된 상태다. 하지만 해당 지역 시·구의원들은 “비대위가 즉흥적이고 일방적인 방식의 오디션으로 지역 민심을 농락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1-1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