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터키 검찰, 에네스 칸터 인터폴 체포영장 발부 요청할 듯”

“터키 검찰, 에네스 칸터 인터폴 체포영장 발부 요청할 듯”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17 00:29
업데이트 2019-01-17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SPN 동영상 캡처
ESPN 동영상 캡처
터키 검찰이 테러 조직의 멤버라며 미국프로농구(NBA) 뉴욕 닉스의 센터 에네스 칸터의 국제 체포영장을 청구하려 한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일간 사바흐는 이스탄불 검찰청이 2016년 군사 쿠데타 미수의 원흉으로 지목된 페툴라흐 굴렌과 칸터가 긴밀히 연계돼 있다며 국제형사기구(인터폴)에 적색 경보를 내려줄 것을 요청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또 터키 사법 당국이 미국 정부에 칸터의 추방을 요청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칸터 역시 이런 보도가 있었다는 사실을 16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알렸다.

인터폴에 따르면 적색 경보는 추방시킬 수 있는 개인을 추적해 잠정적으로 체포하도록 하는 영장의 구실을 한다. 칸터가 추방되려면 미국 영토에서 기소될 만한 범죄를 저질렀다는 혐의를 확신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난해 11월에도 터키는 굴렌과 연결돼 있다고 얘기되는 80여명을 대상으로 비슷한 추방 요청을 한 바 있다. 이달 초 칸터 자신은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NBA 정규시즌 경기에 따라 갔다간 레쳅 타입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암살당할지 모른다며 가지 않겠다고 밝힌 일이 있다. 그의 터키 여권은 2017년 말소됐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