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웨덴 외딴 리조트에서 남북미 3자 합숙 담판

스웨덴 외딴 리조트에서 남북미 3자 합숙 담판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20 10:18
업데이트 2019-01-20 13: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박 4일

스웨덴에서 남북미 실무협상 ‘합숙담판’
스웨덴에서 남북미 실무협상 ‘합숙담판’ 남북한과 미국이 19일(현지시간)부터 3박 4일간 스웨덴 스톡홀름 근처 휴양시설에서 실무협상을 벌인다. 왼쪽부터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2019.1.20
서울신문 DB·연합뉴스
남북한과 미국이 다음달 말 개최될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19일(현지시간) 오후 실무협상에 돌입했다. 스웨덴의 외딴 리조트에서 3박 4일 합숙하며 합의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북한의 최선희 외무성 부상(차관)이 지난 17일, 한국의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 18일 각각 스톡홀름에 도착한 데 이어 미국의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도 19일 오후 스톡홀름에 도착했다.

남북한과 미국의 실무협상 대표들은 이날 오후부터 스톡홀름 북서쪽 50km 지점에 위치한 외딴 휴양시설 ‘하크홀름순트 콘퍼런스’에서 숙식을 함께 하며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각 측의 입장을 설명하고 조율하는 ‘합숙 담판’에 들어갔다.

이 곳은 스웨덴 정부가 마련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스웨덴 경찰은 이 시설의 정문에서 한국과 스웨덴, 일본 취재진을 비롯해 외부인의 출입을 철저히 차단했다.

이에 따라 남북한과 미국은 스웨덴 측의 주재하에 3국 대표단이 참석해 협의를 벌이는 형식은 물론 북미간, 남북간 양자 협의 등 다양한 형태의 논의를 통해 타협점을 모색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상은 오는 22일까지 3박 4일간 남북한과 미국의 대표단이 한 곳에 머물면서 수시 만남을 통해 이견을 좁혀가는 집중협상 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의제와 실행계획을 마련하는 것이 양측의 목표다.

8개월간 진전이 없던 북미 실무협상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양측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핵시설 및 핵 능력에 대한 신고와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를 놓고 팽팽하게 맞섰다.

이번 실무협상에는 한국 대표단도 참여함에 따라 북한과 미국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할 경우 한국 정부의 ‘중재자 역할’이 주목된다.

하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크고, 논의할 내용도 많은 반면에 이번 스톡홀름 협상은 일단 22일까지 잡혀 있어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보다 탐색전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