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당파 싸움에… 메이 ‘브렉시트 플랜B’도 험로 예고

英 당파 싸움에… 메이 ‘브렉시트 플랜B’도 험로 예고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1-20 22:32
업데이트 2019-01-21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스톱’ 해결 위해 아일랜드와 조약 추진

노동당 “노딜 배제 않으면 불참” 재확인
EU·獨 “잔류 희망”… 개별조약 어려울 듯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합의안 표결에서 패배한 후 내각 불신임 투표에서 기사회생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21일(현지시간) ‘플랜B’를 발표할 예정이나 당파 간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아 통과에 난항이 예상된다. 제2 국민투표나 EU 관세동맹 잔류를 희망하는 잔류파와 합의 없는 EU 탈퇴인 ‘노딜 브렉시트’를 불사하라는 강경 보수파가 서로 대립된 의견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EU를 비롯한 독일 등은 영국의 EU 잔류를 우회적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메이 총리는 지난 16일 불신임 투표 부결 직후 야당 대표들과 협의해 브렉시트 합의안 대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으나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는 노딜 브렉시트를 배제하지 않으면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메이 총리는 “불가능한 조건”이라며 대화에 참여하라고 촉구했으며, 대변인을 통해 EU 관세동맹 잔류나 제2 국민투표, EU 탈퇴시점 연기 등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뜻을 견지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반면 브렉시트 강경론자들은 지난 합의안의 쟁점이었던 영국령 북아일랜드와 아일랜드 간 안전장치(백스톱)를 아예 제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리스 존슨 영국 전 외무장관은 18일 잉글랜드 중부 스태퍼드셔 JCB 공장에서 “(부결된) 합의안은 우리를 EU 관세동맹에 가두면서도 단일시장에 대한 결정권은 주지 않는다”며 노딜 브렉시트를 불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지 언론은 이날 연설을 메이 총리가 물러날 경우를 대비한 당권 도전 출사표로 해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메이 총리가 안전장치 조항을 제거하는 방안으로 아일랜드 정부와 양자 간 조약 체결을 모색하는 내용을 플랜B에 담을 수도 있다고 20일 선데이타임스가 보도하면서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시됐다. 그러나 독일·프랑스 등 주요 EU 국가들이 영국의 EU 잔류를 희망하고 있어 개별적인 조약 체결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이날 북아일랜드의 한 법원 앞에서 차량에 설치된 폭탄이 터지며 브렉시트로 인한 혼란 국면을 이용하려는 배후를 둘러싸고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9-01-2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