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산참사유족 “檢 과거사 조사에 간부외압 제보”…靑에 조사요청

용산참사유족 “檢 과거사 조사에 간부외압 제보”…靑에 조사요청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1 09:29
업데이트 2019-01-21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의겸 “민정수석실이 요청서류 받아…조사권한 없어 관련기관에 전달 예정”

이미지 확대
10년 전, 그리고 10년이 지난 지금
10년 전, 그리고 10년이 지난 지금 2009년 1월 20일 서울 용산구 남일당 건물 옥상에서 철거민들의 점거농성 강제 진압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대원들이 화재 진압작업을 벌이고 있다(위 사진).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옛 남일당 건물터에서 2020년 왕공을 목표로 주상복합 건물 신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2019.1.20 연합뉴스
대검찰청 산하 검찰 과거사 진상조사단의 ‘용산참사’ 조사 과정에서 검찰 간부의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과 관련, 청와대는 유족들로부터 “청와대가 이를 직접 조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다만 청와대는 조사 권한이 없는 만큼 이런 내용을 관련 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한 언론은 ‘청와대가 유족 측의 요청으로 용산참사 조사 관련 외압 의혹을 직접 살펴보기로 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했다.

이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공지 메시지를 보내 “유족들이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한 뒤 (청와대의 직접 조사를 요청하는) 서류를 사회조정비서관을 통해 민정수석실에 전달했다”며 “하지만 민정수석실은 조사할 권한이 없어, 관련 기관에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법무부는 2017년 12월 검찰이 과거 수사 과정에서 인권침해나 권한남용을 저질렀는지 규명하기 위한 과거사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조사 실무를 담당하는 진상조사단을 대검 산하에 설치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진상조사단 민간 조사단원인 김영희 변호사 등 6명은 서울고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사대상인 과거 사건과 관련된 검사 중 일부가 조사 활동에 외압을 행사한다고 느끼고 있다”며 “(외압으로) 조사 및 보고서 작성을 중단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말했다.

이튿날에는 용산참사 유족들도 대검을 항의 방문해 “용산참사 특별수사본부에서 수사총괄을 맡았던 검찰 고위간부가 조사단에 외압을 가했다는 제보가 있다”며 “제보에 따르면 ‘보고서 작성 중단’ 사태는 용산참사 관련 조사 중 발생한 일”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과거 용산참사 수사팀은 그러나, 입장문을 내고 “진상조사단에 법과 원칙에 따른 조사와 심의를 요청하고 의견을 개진했을 뿐, 외압이나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공방이 거듭되자 ‘용산참사 범국민추모위원회’와 유족들은 지난 15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와대가 외압 의혹을 직접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