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차기 세계은행 총재 선출 ‘트럼프 입김’ 통할까

[월드 Zoom in] 차기 세계은행 총재 선출 ‘트럼프 입김’ 통할까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1-21 17:54
업데이트 2019-01-21 1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내정자·신흥국 후보들 각축전 전망

선출 과정 투명화 압박… 새달 7일 공모
김용 세계은행(WB) 총재가 임기를 3년 이상 앞둔 지난 7일(현지시간) 갑작스럽게 사임을 선언하자 미국은 차기 총재 선출을 위한 검증에 돌입했다. 백악관은 인도계 미국인인 인드라 누이 전 펩시코 최고경영자(CEO)가 후보자 물망에 있다고 밝혔으나 ‘미국 우선주의’와 자국 석탄산업 부흥을 내세우며 WB와 대립각을 세워온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추천이 신흥국의 동의를 얻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944년 브레튼우즈 협정으로 창설된 WB와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미국과 유럽이 각각 지명해왔다. 공식적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높은 분담금에 따른 강력한 투표권과 더불어 미국과 유럽이 지명권을 유지하기 위해 서로 암묵적으로 협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10년 사이 미국은 WB의 지분율 상승에 따라 투표권이 확대된 개발도상국 등 다른 가입국으로부터 총재 임명 권한을 나누고 선출 과정을 투명화하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이러한 안팎의 요구는 2011년 총재 선출 과정에 변화를 이끌었다. 총재 선출에 관여하는 25명의 이사회는 미국이 추천하는 후보자에 대한 찬반 투표에 그치지 않고 가입국의 시민권자를 추천할 수 있다. 그 결과 2012년 미측 추천을 받은 김 총재는 응고지 오콘조 이웨알라 나이지리아 재무장관, 호제 안토니오 오캄포 콜롬비아 재무장관과 경쟁해야 했다. 투표 직전 호제 장관이 사퇴하며 2파전이 됐으나 이는 WB 총재 선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번 차기 총재 선임에서는 미측 내정자와 신흥국이 제안하는 후보자가 각축전을 벌일 가능성이 더 커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른 국가들의 신임을 얻지 못하고 있고 신흥국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더 내고 있어, 미측이 총재 선임 기준인 회원국 지분 85% 이상의 표를 얻을 수 있을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미국이 후보자 검증에 속도를 내는 것에 대해 “신흥국이 대안을 마련하는 데 힘을 모으기 전 신뢰할 만한 후보자를 빨리 제안하려는 것”이라고 평했다. 그럼에도 “이미 경마(경쟁)는 시작됐다”며 열띤 경쟁을 예고했다. 신흥국 후보자로는 김 총재와 경쟁했던 응고지 장관 이외에도 도널드 카베루카 전 아프리카개발은행 총재, 스리 물야니 인드라와티 인도네시아 재무장관 등이 거론된다. 이사회는 다음달 7일부터 후임을 공모해 3명 이내로 후보군을 좁힌 뒤 4월 12~14일 전에 인선을 마칠 계획이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9-01-22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