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앞둔 네타냐후, 대낮 시리아 이란군 기지 공습

총선 앞둔 네타냐후, 대낮 시리아 이란군 기지 공습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21 23:12
업데이트 2019-01-22 0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마스쿠스 일대 이틀 연속 미사일 발사

러 “30발 요격… 시리아군 4명 목숨 잃어”
부패 스캔들·美 철군 속 위기 국면 조장
“국익 아닌 개인의 선거 승리 선택” 비난
이미지 확대
이스라엘군이 21일(현지시간) 새벽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미사일을 발사하자 이를 요격하기 위한 시리아군의 방공미사일이 하늘로 날아오르고 있다. 전날 오후 이스라엘 전투기의 선제 타격으로 시작한 양측의 갈등은 시리아의 반격과 이스라엘의 재반격으로 고조됐다.  다마스쿠스 신화 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이 21일(현지시간) 새벽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미사일을 발사하자 이를 요격하기 위한 시리아군의 방공미사일이 하늘로 날아오르고 있다. 전날 오후 이스라엘 전투기의 선제 타격으로 시작한 양측의 갈등은 시리아의 반격과 이스라엘의 재반격으로 고조됐다.
다마스쿠스 신화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이틀 연속으로 시리아에 주둔한 이란군 거점을 공습하고 이 사실을 시인했다. 그간 이스라엘의 시리아 폭격이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는 점에서 부패 스캔들로 위기에 몰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총선을 앞두고 의도적으로 위기를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 타스통신은 20일(현지시간) “이스라엘 공군 F16 전투기 4대가 오늘 낮 12시 30분쯤 지중해 방향에서 다마스쿠스 남동쪽 국제공항을 향해 미사일을 쐈고 러시아제 방공시스템이 미사일 7발을 격추했다”면서 “공항 인프라는 파괴되지 않았으며 인명 피해도 없다”고 전했다. 예루살렘포스트는 “해가 떠 있을 때 우리 군이 시리아를 타격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논평했다. 시리아 정부군은 이스라엘 골란고원 북부로 미사일을 발사해 보복했다.

이스라엘은 21일 새벽 다마스쿠스 일대를 재차 공격했다. 러시아군은 “시리아군 방공망이 이스라엘 미사일 30발 이상을 요격했다”면서 “시리아군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시리아에 자리 잡은 이란 혁명수비대의 정예부대 쿠드스군을 겨냥한 공습을 시작했다”고 밝혔고 네타냐후 총리는 “시리아의 이란 참호를 공격했다”고 말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 13일 각료회의에서도 수년간 시리아를 수백 차례 공습했다고 인정했었다.

이스라엘은 대개 야간에 시리아를 공격했고, 공격 자체에 대해 ‘인정하지도 부인하지도 않는 기조’(NCND)를 견지했다. 이스라엘의 급격한 입장 변화는 오는 4월 9일 조기 총선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군의 시리아 철군으로 이스라엘 내부의 안보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부패 스캔들로 위기에 몰린 네타냐후 총리가 위기 국면을 조장해 보수세력을 집결하려 한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는 “네타냐후 총리가 4월 조기총선을 앞두고 강경한 안보관을 보여줌으로써 표를 얻으려 한다”고 평가했다. 더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에후드 바락 전 이스라엘 총리는 “네타냐후 총리는 국익이 아닌 개인의 선거 승리를 택했다”고 비판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1-22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