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븐일레븐 등 일본 편의점들 “성인잡지 판매중단” 이유는?

세븐일레븐 등 일본 편의점들 “성인잡지 판매중단” 이유는?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1-22 11:24
업데이트 2019-01-22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편의점의 서적 판매대를 장식하고 있는 자극적인 표지의 성인잡지들이 올 여름까지 사라진다. 편의점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판매 중단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여성과 청소년에 대한 배려와 2020년 도쿄올림픽과 같은 국제행사 개최 등이 주된 이유이지만, 경제적인 요인도 만만치 않다.
일본 세븐일레븐 매장.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일본 세븐일레븐 매장.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22일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1위 편의점 체인 세븐일레븐과 3위 로손은 올 8월 말까지 전국 매장에서 성인잡지의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전국 2만여개 점포 중 약 1만 5000곳에서 성인잡지를 팔고 있는 세븐일레븐은 본사 차원에서의 판매 장려를 중단하기로 했다. 성인잡지를 취급할지 말지는 일선 점포의 업주가 결정하도록 했지만, 분위기상 유지하는 곳은 거의 없을 전망이다. 오키나와에서 성인잡지 판매 중단을 우선 적용했던 로손도 이를 전국 약 1만 5000개 가맹점으로 확대한다.

앞서 유통 대기업 이온은 계열 편의점 미니스톱을 포함해 그룹 전체적으로 약 7000개 매장에서 지난해 1월부터 성인잡지 판매를 중단했다. 편의점업계 2위인 패밀리마트도 약 1만 7000개 점포 중 약 2000곳에서 성인잡지를 다루지 않고 있다.

판매가 중단되는 잡지는 47개 도도부현(광역자체단체)이 조례를 통해 18세 미만에 대한 판매·열람을 금지한 것들이다. 업계가 우선 내세우는 것은 가족 단위나 여성, 청소년 손님들에 대한 배려다. 일본에서는 선정적인 표지에 대한 혐오감과 어린이·청소년 교육·정서상 문제 등을 들어 편의점의 성인잡지 판매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어왔다.

오는 9월 일본럭비월드컵, 내년 7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등 굵직한 국제행사를 앞두고 외국인이 찾을 편의점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목적도 있다. 그러나 속사정을 들여다 보면 경제적인 이유도 크다. 최근 성인잡지는 노인층이 핵심 구매층이 된 가운데 급격한 매출 감소세를 보여왔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매출이 10년 전의 약 3분의 1으로 줄어들면서 전체 매출의 1%에도 못 미치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