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9세 바둑 천재소녀 “제2의 박정환 꿈꿔요”

日 9세 바둑 천재소녀 “제2의 박정환 꿈꿔요”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1-23 01:54
업데이트 2019-01-23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최연소 프로기사 나카무라 스미레

3년 전 유학와 한종진 프로에게 사사
승부욕 강해 대국서 지면 분해 울기도
불고기 즐겨 먹고 한국어도 수준급
“강한 상대 좋아”…오늘 최정 9단 대국
이미지 확대
‘일본 역대 최연소 프로 바둑기사’ 나카무라 스미레가 22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환하게 웃으며 한국에서 바둑 공부를 하게 된 이유와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밝히고 있다.  뉴스1
‘일본 역대 최연소 프로 바둑기사’ 나카무라 스미레가 22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환하게 웃으며 한국에서 바둑 공부를 하게 된 이유와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밝히고 있다.
뉴스1
2016년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 이후 바둑 관련 기자회견에 가장 많은 취재진이 몰렸다. 22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 50~60명의 한·일 취재진이 질문을 쏟아내자 ‘일본 최연소 프로 바둑기사’ 나카무라 스미레(9) 초단은 쑥스러워하며 자신의 양옆에 앉은 부모의 얼굴만 멀뚱히 쳐다볼 때가 많았다. 아직 초등학교 4학년에 불과한 스미레의 마음을 이해한 취재진은 스미레가 수줍어할 때마다 ‘엄마·아빠 미소’를 지었다. 시종일관 숫기가 없어 보이던 스미레였지만 앞으로의 목표를 묻는 질문만은 똑똑히 대답했다.

“세계 넘버원이 될 거예요. 가능한 한 빨리 되고 싶습니다.”

스미레는 프로바둑 기사인 아버지(나카무라 신야 9단)와 아마추어 바둑 강사 출신인 어머니(나카무라 미유키)의 영향으로 3살 때부터 바둑을 시작했다. 5살 때는 일본 관서아마여류본인방 B클래스에서 우승했다. 재능을 보이고 있는 딸을 세계적 기사로 키우고 싶다는 아버지의 뜻의 따라 스미레는 2015년 한국으로 건너와 한종진 9단의 바둑도장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지난 5일 일본기원은 그를 영재특별채용추천기사로 채용했다. 정식 활동이 시작되는 4월 1일 기준으로 역대 최연소(10세 30일) 일본 프로바둑 기사다. 기존 기록은 2010년 입단한 후지사와 리나의 11세 6개월이었다.
아버지 나카무라 9단은 “일본에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운영하는 바둑 도장이 적다”며 “(수준급의 바둑을 두는) 같은 나이 또래가 한국에 더 많아서 스미레를 한국에 보내게 됐다”고 말했다.

한 9단은 “처음 봤을 때부터 ‘이 아이는 물건이다’란 생각이 들었다. 어떤 상대랑 만나도 위축되지 않는다”며 “대국에서 지면 분해서 자주 운다. 하루에도 몇 번씩 울었다. 그만큼 승부욕이 강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진서 9단(1월 바둑랭킹 2위)을 어렸을 때 지도한 적 있는데 그도 대국서 지면 우느라 한 시간 동안 화장실에서 안 나왔다. 스미레에게서 신진서가 겹쳐 보인다”며 “여자 바둑 세계 최고 기사인 최정 9단이 9살이었을 때보다 스미레가 더 강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스미레는 어느덧 한국 문화에도 익숙해졌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고민도 없이 “불고기”라는 대답이 곧장 나왔다. 가장 좋아하는 바둑기사는 “이유를 설명하기 어렵지만 박정환 9단”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쑥스러워 말을 많이 하지는 않았지만 한국어도 수준급이라고 한다. 바둑 공부하는 짬짬이 한국 또래 친구들하고 술래잡기나 보드게임을 즐기며 스스럼없이 지내고 있다. 스미레의 어머니는 “딸이 한국어를 따로 배운 적이 없지만 도장에서는 말을 잘한다”며 “매운 음식도 좋아한다. 일본에 돌아가면 김치찌개를 먹고 싶다고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스미레는 상급학교에 진학해도 계속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바둑 공부를 할 계획이다. 23일에는 최정 9단에게 한 수 지도를 받는 특별 대국을 펼친다.

스미레는 “강한 상대랑 붙는 것이 좋다. 공부가 된다”며 “최 9단과의 대국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바둑을 그만두고 싶었던 적이 한번도 없다”며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바둑 기사가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01-23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