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버닝썬 출동기록 누락 의혹에 “단순 검색 오류”

경찰, 버닝썬 출동기록 누락 의혹에 “단순 검색 오류”

이하영 기자
입력 2019-02-22 17:36
업데이트 2019-02-22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고 때 발생장소가 다른 지번으로 입력”
경찰-클럽 간 유착 고리 의혹받는 전직 경찰 입건
이미지 확대
경찰, 강남 클럽 ‘버닝썬’ 압수수색
경찰, 강남 클럽 ‘버닝썬’ 압수수색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4일 오후 성폭행?마약 사건 의혹과 관련해 서울 강남구의 유명 클럽 ‘버닝썬’과 유착 의혹 관련 강남경찰서 역삼지구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후 취재진들이 대기하고 있는 버닝썬 클럽 모습. 2019.2.14 연합뉴스

강남의 유명 클럽 ‘버닝썬’ 내 미성년자 출입 사건과 관련해 신고 출동기록을 없앴다는 의혹을 받는 경찰이 “전산상 단순 오류일뿐 기록은 남아 있다”고 밝혔다.

앞서 문화방송(MBC)는 지난해 7월 7일 미성년자 심모(당시 18세)군이 부모의 돈을 훔쳐 버닝썬에 출입해 술값으로만 1000만원 이상 썼는데 클럽 측은 고액 손님이라는 이유로 신분증 검사없이 바로 입장시켜줬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하이패스 고객’(신분증 검사를 하지 않는 손님)이었다는 얘기다. 또, 경찰이 심군 어머니로부터 “버닝썬 클럽에 미성년자가 들어가 놀고 있다”는 신고를 받고 당일 출동하고도 최근 국회에 제출한 출동 일지에는 이 내용을 빠뜨렸다는 주장도 나왔다. 은폐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이에 경찰은 “지난해 7월 7일 심군의 버닝썬 출입 관련 출동 기록은 112 시스템에 그대로 남아 1년간 보관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다만, 국회에 관련 출동내역을 제출하기 위해 ‘버닝’, ‘르메르디앙(버닝썬이 입주한 호텔 이름)’, ‘봉은사로 120(역삼동 602)’(버닝썬의 주소) 등으로 검색해 출동 기록을 찾았는데 이 과정에서 7월 7일 출동 기록이 누락됐다는 것이다. 112신고 일지에 기록된 사건 발생장소가 버닝썬과는 다른 지번(역삼동 602-2)이었고 신고내용 중 키워드(버닝썬 클럽, 르 메르디앙)가 포함되지 않아 검색이 안됐을뿐 신고 기록 자체를 삭제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서울 강남의 유명 클럽 ‘버닝썬’ 직원이 여성 고객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버닝썬 CCTV 폭행 영상 캡처. 연합뉴스
서울 강남의 유명 클럽 ‘버닝썬’ 직원이 여성 고객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버닝썬 CCTV 폭행 영상 캡처. 연합뉴스
한편, 버닝썬 측과 강남 지역 경찰관들과의 유착 의혹을 살펴보는 경찰이 영업편의 등을 대가로 이 클럽이 공무원들에게 돈을 건넨 사실을 일부 확인해 자금 흐름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2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경찰이 과거 버닝썬의 미성년자 출입 사건을 무혐의 처리한 사건과 관련해 전·현직 경찰관 등을 조사 중이며 이들 중 일부를 뇌물 공여·수수 혐의로 입건했다. 입건자 중에는 전직 경찰관 강모씨도 포함됐다. 강씨는 클럽과 경찰 유착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인물로, 지난 21일 소환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버닝썬 측이 영업정지를 피하기 위해 강씨를 통해 경찰에 돈을 건넸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자금 흐름을 살피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선상에 오른 경찰관들은 강남경찰서 소속”이라며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관련자 인원 등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아직 현직 경찰관 가운데 입건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