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육 시민단체들 “IOC가 대한체육회와 이기흥 회장 제재해달라”

체육 시민단체들 “IOC가 대한체육회와 이기흥 회장 제재해달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22 18:15
업데이트 2019-02-22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육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달 대한체육회가 책임지고 이기흥 회장은 물러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문화연대 제공
체육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달 대한체육회가 책임지고 이기흥 회장은 물러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문화연대 제공
체육 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이 민감할 수 있는 서한을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앞으로 보냈다.

문화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회,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스포츠문화연구소, 젊은빙상인연대, 체육시민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의전화 등은 22일 스포츠 현장의 폭력과 성폭행을 은폐하고, 체육계의 비인권적인 행태를 개선하려는 정부 대책에 반발한 대한체육회(대한올림픽위원회)에 대해 IOC가 즉각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바흐 위원장에게 보냈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달 19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보도된 ‘한국 스케이팅계의 성적 유린 문화’를 예로 들어 체육계의 인권 침해가 지닌 심각성은 국제적으로도 공유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에서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한 인권 유린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 거의 모든 종목 선수와 지도자, 나아가 각 종목단체 책임자들마저 오랫동안 경험하거나 알고 있는 보편적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올림픽과 같은 국제경기에서 메달을 따는 것이 사회적 지위와 국가적 보상을 받는 유일한 방법이기에 스포츠 현장은 인권 유린을 용납하는 문화가 뿌리깊게 형성됐고, 이런 문제점을 누구보다 해결해야 할 대한체육회마저 적극적으로 폭력과 성폭력을 은폐한 결과 오늘과 같은 비극이 몇십 년째 되풀이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체육 시민사회단체들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앞으로 22일 발송한 영문 질의서 일부분. 문화연대 제공
체육 시민사회단체들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앞으로 22일 발송한 영문 질의서 일부분.
문화연대 제공
시민사회단체들은 대한체육회가 올림픽 헌장을 위반한 사실을 바흐 위원장에게 고발했다. 올림픽 헌장은 인간의 존엄을 최우선으로 중시하고 있는데도 체육회는 공공연하게 존재하는 스포츠 현장에서의 폭력과 성폭행, 인권 침해에 대처하지 못하고, 심지어 징계를 받은 지도자들이 다시 현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돕기까지 했다는 의심을 받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한국 정부가 체육계 구조를 변혁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주도로 스포츠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켰고, 국가인권위원회는 선수들의 인권 실태를 대대적으로 조사하는 등 체육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정작 대한체육회는 국가올림픽위원회가 정부의 권한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는 원칙을 빌미로 정부의 노력을 지나친 정치적 개입이라고 반발하며 한국 사회의 요구와 정부의 노력을 무력화시키려 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런 대한체육회의 모습은 바흐 위원장이 올림픽으로 한반도에 평화를 구현하려는 바흐 위원장의 노력과도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시민사회단체는 한국에서 벌어지는 운동선수 인권 침해 실태를 조사하고, 대한체육회의 올림픽 헌장 위반을 확인해 선수의 인권 침해를 방조하고 조장한 대한체육회에 강력한 경고와 제재를 가해줄 것을 요청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IOC로부터 회신을 받으면 기자간담회를 마련해 해당 내용을 공유하는 한편 IOC와의 면담을 요청해 한국 체육의 성폭력·폭력 근절을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