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상정 “비례대표 배분 산식, 국민은 알 필요 없다” 발언 논란

심상정 “비례대표 배분 산식, 국민은 알 필요 없다” 발언 논란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3-18 18:26
업데이트 2019-03-18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경원 “알 필요 없는 제도 왜 만드나” 비판

이미지 확대
회동하는 정개특위
회동하는 정개특위 심상정(왼쪽 두 번째)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3당 정개특위 간사와 만나 선거제 개편안과 관련한 논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성식 간사, 심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민주평화당 천정배 간사.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의당 소속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합의안 선거제도 개혁안의 연동형 비례대표 세부 내용을 국민은 알 필요가 없다는 취지로 발언해 18일 정치권에서 한바탕 논란이 일었다.

심 위원장은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야 4당 합의안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선거제도가 숫자로 보면 굉장히 복잡하다”며 “산식(算式)은 아무리 복잡해도 컴퓨터로 처리하면 되는데, 지금으로선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배정 방식을 구체적으로 알려달라는 질문이 이어지자 “산식은 여러분은 이해 못 한다”며 “산식은 과학적인 수학자가 손을 봐야 한다”고 답했다. 기자들이 “우리가 이해 못 하면 국민은 어떻게 이해하겠느냐”며 거듭 설명을 요청하자 “국민은 산식이 필요 없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할 때 컴퓨터 치는 방법만 알면 되지 그 안에 컴퓨터 부품이 어떻게 되는 건지까지 다 알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발언이 알려지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심 의원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저지를 위한 한국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 긴급회의에서 “한 기자가 비례대표 의석을 어떻게 나누겠다는 거냐고 물어보니, (심 위원장이) ‘국민이 알 필요가 없다’고 했다더라. 그런 제도를 왜 만들겠냐”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의 비판에 심 위원장은 “제1야당 원내대표로서 정치 개혁이라는 큰 호박을 굴리려고 해야지 말꼬리 잡는 좁쌀 정치를 해서는 되겠냐”고 반박했다. 전날 자신의 발언에 대해선 “설명해 드릴 수는 있지만, 그것은 전문가 검토를 거쳐야 국민에게 정확히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까지는 국민에게 큰 틀의 변화를 설명하면 되지, 여기(구체적 산식)까지 말씀드릴 건 아니지 않으냐는 취지에서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