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T, 양자암호 ‘5G망 해킹 봉쇄’

SKT, 양자암호 ‘5G망 해킹 봉쇄’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3-18 17:50
업데이트 2019-03-19 0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초 적용… 글로벌 기술 선도

이미지 확대
양자난수생성기(QRNG)
양자난수생성기(QRNG)
SK텔레콤은 현존하는 가장 안전한 보안기술인 양자암호를 세계 최초로 5G 망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서울 삼화빌딩에서 브리핑을 열어 최근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양자난수생성기(QRNG)를 적용했다고 18일 발표했다. 또 다음달 전국 데이터 트래픽의 핵심 전송 구간인 서울~대전 구간에 양자키분배(QKD) 기술을 연동해 5G와 LTE 데이터 송수신 보안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들은 모두 SK텔레콤이 지난해 인수한 양자암호통신 자회사 IDQ의 해킹 방지 기술이다. IDQ는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 중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 매출액과 특허 보유 등에서 1위 기업이다.

양자암호통신은 더는 쪼갤 수 없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인 ‘양자’의 특성을 이용해 송신자와 수신자만 해독할 수 있는 암호키를 만들어 도청을 막는다. 통신 방식을 공을 주고받는 행위에 비유하면 기존 방식은 제3자가 몰래 공을 가로챈 뒤 복제본을 전달해도 탈취 여부를 알기 어렵다. 하지만 양자암호통신은 비눗방울을 주고받는 것과 같아 제3자가 비눗방울을 건드리기만 해도 형태가 변형돼 해킹이나 복제 자체가 불가하다.

SK텔레콤은 통신 분야 표준을 정하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산하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에서 4건의 양자암호기술 관련 국제 표준화 과제를 수행하는 등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곽승환 IDQ 부사장은 “현재는 유선통신에만 양자암호기술이 적용되고 있지만 2022~2023년 위성을 발사하면 무선통신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암호키 분배 등과 관련한 협력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9-03-19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