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이, 잇단 결제 오류… ‘지갑 없는 사회’ 가시밭길

페이, 잇단 결제 오류… ‘지갑 없는 사회’ 가시밭길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03-19 22:12
업데이트 2019-03-20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문 인증 단계서 자주 앱 꺼져 당황

단말기 접촉 오류로 결제 안 되기도
“주말·야간 시스템 점검 때 주로 장애”
결제 문제·보안사고 책임 소재 불분명
이미지 확대
직장인 A씨는 지난 17일 삼성페이를 이용해 롯데카드로 결제하려다 결제가 되지 않아 실물 카드로 긁었다. 이튿날인 18일 롯데카드에서 “회사의 전산 장비 결함으로 페이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있었다”면서 모바일 상품권 5000원을 보내준 뒤에야 원인을 알게 됐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삼성페이와 LG페이를 롯데카드에 연결하는 부분에서 결함이 발생해 2시간가량 일부 장애가 있었다”면서 “의무는 아니지만 고객 불편에 대한 보상으로 불편을 겪은 고객들에게 모바일 상품권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핀테크(금융+기술)의 발달과 맞물려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이 늘어나고 있지만 A씨처럼 불편을 겪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지갑 없는 사회’라는 이정표를 내세웠지만 ‘결제 오류’라는 가시밭길을 통과해야 하는 셈이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신한카드가 선보인 ‘신한페이판(Pay Fan)’은 출시 5일 만에 2시간 정도 전산 장애가 발생해 앱을 통한 결제가 일시 중단됐다. 지난해 9월 우리은행은 전산 오류로 간편 결제가 멈췄고, 지난해 7월 네이버페이의 전산 오류로 인해 현대카드 등 여러 카드사의 결제가 잠시 멈췄다. 업계 관계자는 “주말이나 야간에 유지 보수나 점검을 할 때 주로 장애가 발생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해당 업체가 결제 오류에 따른 보상을 해 주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 오류 원인을 쉬쉬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오류의 원인을 자신의 휴대전화에서 찾기 일쑤다. 평소에도 크고 작은 오작동이 빈번한 탓이다.

직장인 B씨는 “간편결제 서비스가 지문 인증 단계에서 자꾸 앱이 꺼지곤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직장인 C씨도 “삼성페이는 단말기마다 접촉면이 달라서인지 접촉 오류도 있고 가게에서 한 번에 결제를 못 해주는 경우가 많다”면서 “‘간편결제 마니아’였지만 이제 쓰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소비자원이 2016년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223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5%가 결제 오류 등의 불편을 겪거나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일평균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금액은 2017년 2분기 566억 5200만원에서 지난해 2분기에는 1174억 2000만원 등으로 급팽창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지갑을 들고 다니는 부담을 덜어 주는 게 아니라 페이도 쓰고 지갑도 들고 다녀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참여 업체가 늘어나면서 결제 문제나 보안 사고가 생기면 누가 책임을 질 것인지 등에 대한 판단도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9-03-20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