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미국 경제성장률 2.3%→2.1%로 하향

美연준 기준금리 동결…미국 경제성장률 2.3%→2.1%로 하향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3-21 07:29
업데이트 2019-03-21 0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자회견 하는 파월…“보유자산 축소 9월 종료”
기자회견 하는 파월…“보유자산 축소 9월 종료”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20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에서 이틀 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가 끝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이날 회견에서 긴축 카드인 보유자산 축소의 규모를 오는 5월부터 줄여 9월 말 종료하겠다고 밝혔다. 2019.3.21
AFP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0일(현지시간) 현행 2.25~2.50%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특히 연준은 올해는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한 ‘긴축카드’라 할 수 있는 보유자산 축소를 오는 9월말 종료하기로 했다.

연준은 이날까지 이틀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11명 만장일치로 통화정책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현행 2.25∼2.50%에서 동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FFR은 미국의 정책 금리로서 금융 거래의 준거 금리로 활용된다.

연준은 정책결정 성명에서 “법적 의무에 따라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며 “이러한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연방기금금리 목표 범위를 2.25∼2.50%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 전개,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에 비춰 향후 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을 고려할 때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준은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모아 보여주는 점도표(dot plot)에서 올해는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을 시사했다. 금리 인상은 내년에 한 차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가장 최근 결과인 지난해 12월 점도표에서 올해 금리 인상 횟수를 2차례로 제시했던 것에서 조정된 것이다.

이번 결정은 미국의 경기 둔화 조짐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등을 두루 고려한 조처로 풀이된다.

연준은 2015년 ‘제로(0) 금리’ 정책 종료를 선언한 후 지금까지 9차례 금리를 인상했다. 지난해에는 3·6·9·12월에 걸쳐 4차례 금리를 올렸다.

연준은 또 통화정책 정상화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보유자산 축소와 관련, 5월부터 규모를 줄여 9월 말에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유자산 축소란 연준이 보유한 채권을 매각하고 시중의 달러화를 회수하는 정책이다.

중앙은행이 채권을 사들이면서 돈을 풀어 시중에 풍부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이른바 ‘양적 완화’(QE)의 정반대 개념이다.

즉 보유자산 축소를 종료한다는 것은 시장의 유동성을 제한하던 정책에서 벗어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8년 3월 9000억 달러였던 연준 보유자산은 양적 완화를 거쳐 2017년 4조 5000억 달러까지 불어났다. 9년 동안 자산 규모가 약 5배 증가한 것이다.

이에 연준은 2017년 10월부터 최대 매달 500억 달러씩 보유자산 축소에 들어갔다.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의 축소 한도를 월별로 설정하고 이 한도를 점차 확대했고, 작년 말 4조 달러로 줄인 상태다.

연준은 5월부터 보유 국채의 축소 한도를 기존의 월 300억 달러에서 150억 달러로 줄이고 9월에 축소를 끝낼 계획이다. 10월부터는 MBS를 국채로 전환하는 형태로 돌려 전체 대차대조표 균형에는 차질이 없게 할 예정이다.

연준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다양한 자산을 활용한 유동성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국채와 MBS, 각종 담보대출을 통한 단기 유동성 조절이 대표적 수단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FOMC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연준 보유자산의 점진적인 축소 정책 중단과 관련, “순조롭고 예측할 수 있게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자산 축소로 연준 대차대조표는 약 3조 5000억 달러 수준에 정착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은 올해 미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해 12월 내놓았던 2.3%에서 2.1%로 하향했다. 이는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가 의회 제출 보고서를 통해 제시한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 3.2%와 대비된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연준은 “1월 FOMC 회의 이후 파악된 정보에 따르면 노동시장은 여전히 강세지만 경제활동 성장은 지난해 4분기 견고한 추세에서 둔화됐다”고 말했다.

최근 몇 달간 평균적으로 고용 증가세는 견실했고 실업률은 여전히 낮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지표들은 1분기 가계지출과 기업 고정투자의 증가세가 둔화한 것을 가리킨다고 연준은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