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라이드온] 충전하며 달리는 전기차 ‘볼트EV’의 마법

[라이드온] 충전하며 달리는 전기차 ‘볼트EV’의 마법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9-03-25 05:49
업데이트 2019-03-28 0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뛰어난 ‘원 페달’ 회생제동시스템

달리면 달릴수록 이동 가능 거리 늘어나
경쟁 전기차 모델보다 더 넓은 실내 공간
국내외 각종 상 휩쓸어… ‘검증된 전기차’

“나도 전기차 한 번 사볼까.”

최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상용화를 넘어 보급 단계에 들어선 ‘전기차’가 가장 현실적인 미래 친환경차로 꼽힌다. 하지만 전기차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배터리 충전 문제는 여전히 높은 장벽으로 인식된다. 주행 도중 배터리가 방전되면 오도 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 부닥칠 수 있기 때문이다.
쉐보레 볼트EV
쉐보레 볼트EV 한국지엠 제공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전기차들은 ‘회생제동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주행을 하면서 스스로 전기를 충전해 이동 가능 거리를 늘려나가는 기능이다. 그러면 국내 전기차 가운데 이 회생제동시스템이 가장 우수한 모델은 무엇일까. 현대자동차의 ‘코나 일렉트릭’이나 기아자동차의 ‘니로EV’도 있지만, 자동차 전문가들은 한국지엠의 ‘쉐보레 볼트EV’의 회생력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쉐보레 볼트EV
쉐보레 볼트EV 한국지엠 제공
한국지엠 쉐보레는 지난 14일 ‘전기차의 천국’인 제주에서 ‘볼트EV’ 소그룹 미디어 시승 행사를 진행했다. 코스는 제주에서 출발해 한라산 1100고지를 거쳐 서귀포시의 한 카페까지 약 55㎞ 구간이었다.

볼트EV에 탑승해 시동을 걸려고 하자 “시동 걸려 있습니다”라는 말이 들려왔다. 전기차답게 시동이 걸려 있는지도 모를 정도로 조용했다. 운전대도 부드럽게 돌아갔다. 곧바로 최대토크가 전개되는 전기모터의 힘은 상당했다. 제한속도 최대 시속 70㎞인 제주에서 이 정도 성능이면 전혀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쉐보레 볼트EV
쉐보레 볼트EV 한국지엠 제공
볼트EV는 1회 완전충전으로 385㎞를 주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숫자는 제원표 상의 숫자일 뿐이었다. 하나의 페달로 가속과 제동을 할 수 있는 ‘회생제동시스템’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면서 달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속력이 높아지고 전기가 소모된다. 하지만 L모드인 상태에서 페달에서 발을 떼면 곧바로 제동장치가 작동해 속도가 줄어든다. 이때 전기 에너지가 회생되면서 재충전된다. 특히 운전대 손잡이 뒤쪽에 있는 ‘리젠 온 디맨드’(Regen on Demand)’ 버튼을 작동한 채 운전하면 전기는 더 빠르게 재충전된다.

실제 D(드라이브) 모드로 한라산 1100고지에 올랐을 때 볼트EV의 이동 가능 거리는 250㎞였다. 이후 내리막길에서 L모드로 전환하고 ‘리젠’ 버튼을 누르고 운전했다. 그러자 평지에 도착했을 때 이동 가능 거리는 310㎞까지 늘어나 있었다. 차를 주행할수록 전기가 방전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충전된 것이다. 2017년 제주 전기엑스포에서는 한 번 충전으로 470㎞를 완주하기도 했다고 한다.
쉐보레 볼트EV
쉐보레 볼트EV 한국지엠 제공
볼트EV는 현대차 코나 등 경쟁 모델보다 실내 공간이 훨씬 넓은 편이었다. 한국지엠 쉐보레 관계자는 “엔진룸을 없애고 차체 대비 휠베이스를 넓혀 내부 공간을 넉넉하게 확보한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볼트EV의 모터 최고출력은 204마력, 최대토크는 36.7㎏·m이다. 배터리 용량은 60kWh이며, 1회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도심 411㎞, 고속도로 349㎞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0이다.
쉐보레 볼트EV
쉐보레 볼트EV 한국지엠 제공
볼트EV가 해외에서 이미 검증을 받은 차량이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2017 북미 올해의 차’, ‘2017 올해의 그린카’, ‘미국 모터트렌드 2017 올해의 차’ 등에 선정되며 그 성능을 입증받았다. 국내에서도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선정 ‘2018 올해의 친환경차’, ‘2018 대한민국 그린카 어워드 그린 디자인’, 중앙일보 선정 ‘2018 에코 부문 올해의 차’ 등에 선정되는 등 친환경차가 받을 수 있는 상은 모두 휩쓸다시피 했다.

볼트EV의 가격은 LT 4593만원, LT 디럭스 4693만원, 프리미어 4814만원이다. 국고 보조금은 최대금액인 900만원이며, 지자체별 보조금으로 450만~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