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갑오징어 국내 첫 양식기술 개발… 1ha양식시 年1억3천만원 수익

갑오징어 국내 첫 양식기술 개발… 1ha양식시 年1억3천만원 수익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5-27 18:24
업데이트 2019-05-27 1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갑오징어 양식기술 개발 성공 ‘현장 양식 시험 착수’
갑오징어 양식기술 개발 성공 ‘현장 양식 시험 착수’ (세종=뉴스1) 장수영 기자 = 국립수산과학원이 27일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에서 국내최초 갑오징어 전 주기적 양식기술 개발 성공 브리핑을 갖고 통발그물에 부착된 갑오징어의 알과 성장해 어미화된 갑오징어를 선보이고 있다.

해수부와 수산과학원은 갑오징어의 양식이 고부가가치 양식품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9.5.27/뉴스1
 

갑오징어를 양식하는 기술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발됐다. 해양수산부는 인공 부화한 어린 갑오징어를 어미로 키운 뒤 다시 알을 받아 부화시키는 전 주기의 양식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전 주기적 양식이란 자연산 어미로부터 알을 받아 수정·부화시켜 어미로 기른 다음, 다시 이 어미로부터 알을 받아 2세대 부화를 이루는 기술이다.

해수부는 “1980년대 중반까지 연간 약 6만t이 잡히던 갑오징어는 무분별한 어획과 연안 환경 변화로 자원이 줄어들어 최근 연 5000∼6000t까지 어획량이 급감했다”며 “세계적으로 오징어 자원이 감소해 가격이 급등, 1㎏당 도매가가 1만원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어종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국내 최초 갑오징어 전 주기적 양식기술 개발 성공
국내 최초 갑오징어 전 주기적 양식기술 개발 성공 국립수산과학원이 27일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에서 국내최초 갑오징어 전 주기적 양식기술 개발 성공 브리핑을 갖고 통발그물에 부착된 갑오징어의 알과 성장해 어미화된 갑오징어를 선보이고 있다.

해수부와 수산과학원은 갑오징어의 양식이 고부가가치 양식품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9.5.27/뉴스1
이에 국립수산과학원은 갑오징어 양식기술의 가치를 발견하고 지난해부터 양식기술 개발에 나섰다.

가장 어려운 ‘부화 직후 어린 갑오징어 초기 먹이’를 밝히는 데 성공했고, 이를 토대로 성장단계별로 맞춤형 먹이를 공급해 어미로 키우는 데 성공했다. 이후 어미 갑오징어를 집중적으로 관리해 성숙시킨 결과, 올해 1월 중순부터 산란을 시작해 2월 하순부터 부화가 시작됐다. 같은 기간 자연에서 자란 갑오징어보다 생육성장도 빨랐다.

해수부는 “갑오징어를 1㏊ 규모에서 양식해 1㎏당 8000∼1만원에 팔면 연 1억 3000만원 이상의 수익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평가됐다”며 “갑오징어는 부화 후 6∼7개월가량의 짧은 기간에 출하가 가능해 양식업체의 소득 창출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