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비핵화 협상 재개 기여… 시주석 G20 전 방한 계획 없어”

靑 “비핵화 협상 재개 기여… 시주석 G20 전 방한 계획 없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6-17 23:02
업데이트 2019-06-18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북 동향 파악 후 中과 긴밀한 협의해와”

21~27일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청와대는 17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20~21일 전격적인 평양행과 관련, “이번 방문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협상의 조기 재개와 이를 통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시 주석의 방북 사실이 알려진 뒤 40여분 만에 발표한 논평에서 “정부는 지난주부터 시 주석의 북한 방문 추진 동향을 파악하고 예의 주시했다”면서 “그간 정부는 시 주석의 북한 방문이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이의 조기 실현을 위해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왔다”고 밝혔다.

다만 청와대는 시 주석이 방북 직후 한국을 들를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고 대변인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전후 시 주석의 방한 계획은 없다”면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중국은 정상회담을 갖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며 구체 일시에 대해서는 협의 중에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 7일 시 주석의 방한설과 관련해 “시 주석은 G20 정상회의 전에 방한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한중 간 ‘긴밀히 협의했다’는 대목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라며 “2월 말 ‘하노이 노딜’ 이후 북한은 북러 정상회담을 갖기는 했지만 대체로 문을 걸어 잠그고 나오지 않던 상황이다. 중국과 긴밀한 협의를 해왔다는 것은 정부도 시 주석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북미 협상 재개 등 비핵화 문제를 다뤄주기 바랐던 걸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방북이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북유럽 순방에서 거듭 김 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했던 ‘6월 원포인트 남북 정상회담’에 미칠 영향에도 눈길이 쏠린다. 시 주석의 방북을 계기로 남북 조기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생긴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시 주석의 방북 일정과 문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출장 등을 감안하면 21~27일 사이가 거론된다.

문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참석과 곧 이어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일정을 감안하면 시 주석의 방북 이후 남북 정상회담이 가능한 물리적 시간은 고작 5일 안팎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중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 우리가 중국에 일일이 요청할 상황은 아니다”라면서도 “이달 내 남북 정상회담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여러 번 방중했으니 답방은 예정된 수순 아니겠는가”라면서도 “왜 이 시점인지 당장 평가하기는 어렵고 분석이 좀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6-18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