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靑 경제 투톱, 성과 도출에 명운 걸라

[사설] 靑 경제 투톱, 성과 도출에 명운 걸라

입력 2019-06-23 22:52
업데이트 2019-06-24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에 각각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을 임명했다. 지지부진한 경제 성과가 청와대 경제참모 투톱에 대한 인적 개편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임명된 후 채 1년도 되지 않은 김수현 전 정책실장과 윤종원 전 경제수석에 대한 교체는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경제 상황에 엄중한 인식을 갖고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

그동안 청와대는 경제 낙관론을 펴 왔다. 문 대통령도 지난달 초 취임 2주년 대담 때 “(경제성장률이) 하반기에는 2% 중후반 수준을 회복할 것이다”, 같은 달 14일에는 “우리 경제는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지난 7일 “경기 하방 위험이 장기화할 소지도 배제하기 어렵다”며 경기 부진을 처음으로 인정했다. 정부는 다음달 초 발표하는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올해 성장률 목표치(현 2.6~2.7%)를 2.5% 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미국 블룸버그가 집계한 국내외 40개 기관의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는 평균 2.2%에 불과하다.

청와대 새 경제 투톱은 더이상 ‘희망 고문’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지난해 11월 4일 당시 장하성 정책실장은 “내년에는 실질적인 (경제) 성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지만 올 들어 각종 경제지표는 바닥을 치고 있다. 연초부터 수출이 꺾이자 정부는 ‘상저하고’(上低下高)를 장담했지만 수출 반등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최근에는 내년부터 경기가 호전될 것이라고 말을 바꿨으니 곱게 들릴 리 없다.

청와대와 새 경제 투톱의 역할은 분명하다. 정책 쇄신으로 경제 성과를 도출해 내는 데 명운을 걸어야 한다. 그동안 청와대의 그립(통제)이 강해 ‘청와대 정부’라는 비판을 받아 온 데다 현 정부에서 존재감이 두드러졌던 김 위원장이 정책실장으로 발탁돼 청와대 쏠림 현상이 더 심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불식해야 한다. 또 일각에서 제기되는 김 전 실장과 윤 전 수석의 재입각설이 현실화된다면 이번 인적 개편의 취지가 훼손될 수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

2019-06-24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