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핀테크 앱으로 금리·한도 한번에 비교…맞춤형 대출 열린다

핀테크 앱으로 금리·한도 한번에 비교…맞춤형 대출 열린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06-24 22:38
업데이트 2019-06-25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출 비교·검색 서비스 ‘마이뱅크’ 시작

소비자가 대출금액·기간·신용정보 입력
가장 좋은 조건 제시한 금융회사 선택
핀셋·핀다·토스도 새달부터 본격 서비스
시중은행 보안, 저축은행 고객이탈 우려
이미지 확대
다음달부터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한 대출 비교·검색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기존엔 대출자가 본인의 대출 한도나 금리 등 조건을 비교하기 위해 개별 금융회사를 이용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애플리케이션(앱)에 본인의 대출 조건과 상황을 입력해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한 금융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뀐다. 다만 장애물도 적지 않다. 시중은행은 보안을, 저축은행 등은 고객 유치를 이유로 앱과의 제휴에 신중을 기하고 있어서다.

핀테크(금융+기술) 앱 ‘마이뱅크’는 대출 비교 서비스인 ‘마이뱅크 대출 검색’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마이뱅크는 대출자가 원하는 금액이나 기간, 본인의 신용정보를 입력하면 1~2시간 뒤에 대출 가능한 각 금융회사의 대출 한도와 금리 등을 알려 주는 방식이다. 다만 이달엔 금융회사의 신청 서비스만 시작돼 소비자는 다음달 중순부터 실제 이용이 가능하다. 고용 마이뱅크 대표는 “약 10개의 저축은행과 캐피탈사부터 시작해 100개까지 제휴사가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경쟁은 다음달부터다. 다음달 핀셋, 핀다, 팀윙크,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 등도 대출 비교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NHN페이코는 오는 9월, 핀마트와 핀크는 10월에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혜민 핀다 대표는 “대출을 신청하면 확정 조건을 받기까지 1분 안에 끝난다”면서 “연말에는 제휴 금융사를 15개사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 관계자는 “앱 이용자가 가장 많은 만큼 많은 금융회사들이 제휴를 맺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전에도 여러 대출 상품을 소개하는 핀테크 앱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대출 모집인은 1개 금융회사와 중개 계약을 맺도록 제한돼 있어 개인의 실제 금리나 한도가 아니라 평균이나 예상 금리, 한도를 알려주는 데 그쳤다. 금감원 관계자는 “단순히 대출 상품을 앱에서 소개하면 광고비를 받지만 직접 맞춤형으로 대출 확정금리와 한도까지 제시하면 중개 수수료를 받게 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대출 비교 서비스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여러 개의 대출 모집인으로 등록해 전속 규제를 피해 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온라인에서도 전속 규제를 풀어 주는 셈”이라면서 “대형 회사에 대출 고객을 뺏기거나 중앙회 전산을 쓰면서 핀테크 업체에 종속된다는 걱정도 있다”고 밝혔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출 중개를 위탁하기 위해서는 관련 개인정보도 공유해야 하기에 핀테크 업체의 보안 수준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한 다른 서비스도 첫발을 떼고 있다. 이날 뱅크샐러드는 한 번 해외여행 보험을 가입하면 같은 정보를 다시 입력하지 않고 설정만 바꿔 가입이 가능한 ‘스위치 보험’을 시작했다. 지난 12일 NH농협금융도 ‘온오프 해외여행보험’을 내놨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9-06-25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