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경제성장률 27년 만에 최저… 무역전쟁 장기화에 직격탄

中 경제성장률 27년 만에 최저… 무역전쟁 장기화에 직격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7-15 22:26
업데이트 2019-07-16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분기 6.2%… 1분기보다 0.2%P 하락

대규모 부양 정책에도 또다시 하향세
부채비율 높아 공격적 부양정책 제한
이미지 확대
미중 무역 갈등의 여파가 확산되는 가운데 중국의 분기별 경제성장률이 다시 하락 추세로 돌아섰다. 중국 정부는 일부 지표에서 긍정적인 신호가 있다고 발표했지만, 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은 세계 2위 경제대국의 경기 둔화가 자국에 미칠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

15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국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1분기(6.4%)보다 0.2% 포인트 하락한 6.2%로 잠정 집계됐다. 분기별 경제성장률 집계를 시작한 1992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이다. 중국은 1989년 톈안먼 민주화 시위 사건의 여파로 경제가 충격을 받았던 1990년 3.9%의 가장 낮은 경제성장률을 보인 바 있다. 상반기 전체 수출은 전년 대비 0.1% 증가하는 데 그쳤다. 마오성융 국가통계국 대변인은 “중국 경제가 대내외적으로 복잡한 환경에 있다”면서 “안팎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중국 경제가 새로운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 6.8%에서 분기마다 하락세를 보여 경기 둔화가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이번 2분기 경제성장률은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예상치 6.2%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중국 정부가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수치로 특정하지 않고 ‘6.0~6.5%’로 잡은 이유도 경기 회복에 확신이 없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당초 중국 정부가 대규모 부양 정책을 내놓으며 올해 1분기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4분기와 같은 수치로 나타나자 하락세가 주춤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도 나왔지만, 다시 하향세를 기록하게 됐다. 장기화된 미중 무역 전쟁의 영향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낸 셈이다.

중국은 미중 무역 전쟁에 2조 1500억 위안(약 369조원) 규모의 인프라 투자와 2조 위안 규모의 감세로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성장률이 다시 반등하지 못하며 시장에서는 중국 정부가 추가 부양정책을 내놓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이 사회 안정을 위협할 수 있는 대량 실업을 방지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이미 높은 수준의 부채비율 때문에 공격적인 부양 정책이 제한되고 있다”고 전했다. 왕타오 UBS은행 중국 수석 경제학자는 블룸버그TV에 “2분기 성장세가 계속 둔화하고 있지만,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중앙은행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9-07-16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