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청문회 일정 진통…민주 “30일 전 하루” vs 한국 “9월 초 사흘‘

조국청문회 일정 진통…민주 “30일 전 하루” vs 한국 “9월 초 사흘‘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8-26 14:19
업데이트 2019-08-26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오늘까지 합의 안되면 27일 국민청문회 열 것”

이미지 확대
회동 마치고 기자질문에 답하는 3당 원내대표
회동 마치고 기자질문에 답하는 3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3당 원내대표 회동을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8.26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을 두고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30일 전에 하루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다음달 초에 사흘간, 바른미래당은 다음달 초 이틀간 청문회를 열자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민주당 이인영, 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조 후보자의 청문 일정 등 국회 현안을 논의했다.

이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30일에 상임위에서 청문회를 하고 9월 2일까지 청문절차 종료를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얘기했다”며 “야당 쪽은 다른 입장을 얘기해 절충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과 관련해 “최종적인 것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들이 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맡은 법사위의 여야 간사들은 이날 오후 3시에 모여 일정 논의를 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꾸려진 인사청문회 준비단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9.8.26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꾸려진 인사청문회 준비단으로 출근하고 있다. 2019.8.26
연합뉴스
민주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와 관련해 그동안 ‘30일 전 하루’ 개최를, 한국당은 ‘9월 초 사흘’ 개최를 각각 주장하고 맞서왔다.

바른미래당은 ‘9월 초 이틀’ 청문회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 원내대표는 9월 초 이틀 청문회 개최에 대해선 “시점도, 시한도 안맞다”며 선을 그었다.

특히 민주당은 청문회 개최의 법정 시한을 지키기 위해 이날을 협상 마지노선으로 삼고, 이날까지 일정 합의가 안 되면 27일 ‘국민 청문회’를 열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