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사퇴 안타까워”… 권리당원 “이해찬 사퇴해야”

민주 “사퇴 안타까워”… 권리당원 “이해찬 사퇴해야”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9-10-14 21:16
업데이트 2019-10-15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퇴 2시간 뒤 입장 발표… 당혹감 역력

당원 게시판엔 “지도부 책임” 성토글
정의당 “최선 다해” 평화당 “개혁 헌신”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갑작스러운 사퇴에 당황하면서도 검찰개혁을 더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일부 당원은 조 장관을 지키지 못한 당 지도부의 무능을 비판하면서 이해찬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조 장관이 오후 2시 사퇴를 발표한 뒤 2시간 만인 오후 4시에야 첫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오후 2시 25분에 바로 입장문을 낸 것과 대조적이었다.

홍 수석대변인은 “검찰개혁에 대한 조 장관의 의지와 계획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장관직을 물러나게 돼 안타깝고 아쉽다”며 “민주당은 책임지고 검찰개혁의 제도화를 기필코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호중 사무총장도 “안타까운 일이다. 그동안 검찰개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온 조 장관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당 핵심 관계자는 “조 장관이 결심을 굳히고 2주 전부터 청와대, 민주당 지도부와의 상의를 거쳤다”며 “조 장관으로서는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시기에 본인이 외롭게 결정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조 장관은 검찰개혁의) 불쏘시개가 아니라 거대한 용광로”라며 “민주당은 조 장관의 결정을 존중하면서 이제는 ‘국회의 시간’이 부각되는 검찰개혁의 드라이브를 더욱더 강하게 걸 태세”라고 강조했다.

조 장관이 사퇴하자 당내 일각에서는 지지율 반등에 대한 기대도 나왔다. 우상호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전체적으로 수세 국면이었던 여권은 일단 숨 고르기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냉정하게 보면 (지지율) 하락세로 몰리던 흐름이 이것(조 장관 사퇴) 때문에 일단 하락세가 멈추고 새로운 반등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일부 당원은 당 지도부에 조 장관 지키기에 실패한 책임을 물었다.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이날만 2000여건이 넘는 글이 올라왔다. 한 당원은 “이해찬이 원하던 그림이 이것이냐”며 “조 장관도 지키지 못하면서 국민을 지키는 여당이 되겠다고? 이해찬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했다.

이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고위전략회의를 열고 조 장관 사퇴 이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검찰개혁을 완성하자는 의견이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의당과 민주평화당도 이날 조 장관의 사퇴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했으며, 수고 많았다”면서 “이제 정치권은 ‘조국의 시간’을 멈추고 검찰개혁을 위한 ‘국회의 시간’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조국 사태’가 조 장관의 사임으로 일단락됐다”며 “이제 개혁진영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진정한 개혁, 국민을 위한 개혁에 헌신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9-10-15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