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년세대·보수층 “늦은 감 있지만 사퇴 찬성” ‘조국 수호’ 시민들 “檢·언론 막지 못해 화난다”

청년세대·보수층 “늦은 감 있지만 사퇴 찬성” ‘조국 수호’ 시민들 “檢·언론 막지 못해 화난다”

김정화 기자
입력 2019-10-14 18:06
업데이트 2019-10-14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국 사퇴 엇갈린 반응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격 사퇴하자 시민들은 찬반을 떠나 “갑작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애초 조 장관의 업무 수행에 회의적 반응을 보였던 청년세대와 보수층은 늦은 감이 있지만 사퇴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모(27)씨는 “조 장관의 거취 문제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등 안 좋은 뉴스가 계속되자 사퇴를 결심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 이모(28)씨도 “조 장관의 사퇴에는 찬성하지만 그가 추진했던 검찰개혁의 필요성은 여전히 살아 있다”면서 “더 알맞은 인물이 장관으로 와서 남은 개혁 과제를 계속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9월 중순 이후 매주 토요일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 모여 ‘조국 수호’와 ‘검찰·언론개혁’ 구호를 외쳤던 시민들은 허탈해하거나 분노를 드러냈다. 이름을 밝히길 꺼린 한 시민은 “검찰이 조 장관 가족을 붙잡고 인질극을 벌인 게 효과를 발휘한 것 같다. 수많은 시민이 서초동 거리에 나와 촛불을 들었는데도 검찰과 언론을 막지 못한 것 같아 화가 난다”며 “이 분노가 앞으로 어디로 향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포털사이트 뉴스 댓글 등에는 조 장관을 공격해 온 야당을 비난하거나 그를 지켜 주지 못한 책임을 여당에 돌리는 글들이 여럿 올라왔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조국 장관 사퇴 뉴스 댓글난에는 아이디 ‘닉네임’이 “그래도 끝까지 문재인 정부를 지지한다. 그동안 (조국 장관이) 고생 많았다”는 글을 올려 많은 공감을 얻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19-10-1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