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윌리엄스, 우승 위해 호랑이 굴에 들어가다

윌리엄스, 우승 위해 호랑이 굴에 들어가다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9-10-17 22:30
업데이트 2019-10-18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감독으로 KIA 선수들과 상견례…“반복 훈련 필요… 임기 내 챔피언 목표”

이미지 확대
맷 윌리엄스 KIA 타이거즈 신임 감독. 뉴스1
맷 윌리엄스 KIA 타이거즈 신임 감독.
뉴스1
맷 윌리엄스(54) KIA 타이거즈 신임 감독이 명가 재건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선다.

2022년까지 3년간 KIA 타이거즈를 이끌 윌리엄스 감독은 17일 입국한 뒤 18일 전남 함평에서 마무리 훈련 중인 KIA 선수들과 상견례를 하는 것으로 첫 일정을 시작한다. 윌리엄스 감독은 KIA 역사상 첫 외국인 감독이다. KBO리그 전체로는 제리 로이스터(롯데 자이언츠·2008∼2010년), 트레이 힐만(SK 와이번스·2017∼2018년)에 이어 세 번째다.

윌리엄스 감독은 “KIA를 ‘준비된 팀’으로 만들겠다”면서 “힐만 감독처럼 나도 임기 안에 우승하는 게 목표”라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그는 “힐만 전 감독과 친분이 깊다. KBO리그 감독 제의를 받고서 힐만 전 감독에게 많이 물어봤다. 그는 ‘한국에서 좋은 추억을 쌓았다’며 한국행을 추천했다”고 말했다.

윌리엄스 감독은 워싱턴 내셔널스 감독일 때 함께 일했던 마크 위드마이어 코치를 수석 코치로 임명할 계획이다. 그는 “위드마이어 코치는 삼성 라이온즈에서도 외국인 선수 스카우트로 일해서 내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면서 “다른 부문 코치는 고민 중이다. 팀의 연속성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윌리엄스 감독은 데이터를 중요하게 여기지만 동시에 훈련량도 강조한다. 윌리엄스 감독은 “반복훈련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윌리엄스 감독과 함께 귀국한 조계현 KIA 단장은 “미국 지도자는 훈련량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윌리엄스 감독은 다르다”고 소개했다. 조 단장은 “우리가 2017년 통합우승을 했지만 너무 일찍 정상권에서 멀어졌다. 2018년 5위를 하고 올해는 7위로 떨어졌다”면서 “팀을 재건하려면 변화가 필요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변화를 택했고, 그에 어울리는 외국인 사령탑과 계약했다”고 밝혔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9-10-18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