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능성적 유출… 황당한 평가원

수능성적 유출… 황당한 평가원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9-12-03 01:28
업데이트 2019-12-03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표 3일 전 312명… 초유 사태

평가원 “사과”… 내일 성적 공개
이미지 확대
지난 1일 밤 한 수능 수험생 커뮤니티에 ‘수능 성적표를 미리 출력하는 방법’이 올라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일 밤 한 수능 수험생 커뮤니티에 ‘수능 성적표를 미리 출력하는 방법’이 올라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연합뉴스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 발표를 앞두고 일부 수험생이 자신의 성적표를 미리 확인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개별 수험생들의 성적이 타인에게 유출되는 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매년 50만명가량이 응시하는 국내 최대 규모 시험의 보안에 구멍이 뚫렸다는 점에서 파문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9시 56분부터 2일 오전 1시 32분 사이 졸업생 312명이 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성적을 조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신의 점수를 미리 확인한 312명은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거친 뒤 소스코드에 접속, 성적 이력의 연도를 ‘2019’에서 ‘2020’으로 변경해 성적을 조회했다. 이 같은 사실은 1일 한 수험생 커뮤니티에 이용자가 “수능 성적표를 미리 발급받았다”며 ‘12월 1일’이라는 날짜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의 직인이 찍힌 성적표를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다른 이용자들이 “성적표를 어떻게 확인했느냐”고 묻자 해당 학생은 성적표를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했고, 이에 다른 이용자들도 연이어 수능 성적을 확인했다는 ‘인증 글’을 올렸다. 평가원은 1일 오전 1시 33분에 수능 성적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차단했다.

수험생 사이에서는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며 성적 공개를 앞당길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평가원은 예정대로 4일 수능 성적표를 제공할 계획이다. 평가원은 “수험생 및 학부모들께 심려를 끼친 점을 사과드린다”며 “수능 정보 시스템의 취약점을 점검하고 대책을 수립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9-12-03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