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北, 연말 ICBM 넘어 SLBM 발사할 것”

박지원 “北, 연말 ICBM 넘어 SLBM 발사할 것”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12-16 18:08
업데이트 2019-12-16 2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신문 유튜브 ‘박점치’서 전망

“트럼프 북미회담 공적 지우고 핵기술 과시
내년 1월 대화… 文, 손흥민처럼 돌파해야”
이미지 확대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연합뉴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연합뉴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16일 “북한이 연말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넘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까지 발사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면서 “불행한 예측을 하게 되지만, 내년 1월쯤 북미 간 다시 대화 정국이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판문점 등지에서 북한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과 접촉할 가능성이 높지만, 회담에서 성과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이날 서울신문 유튜브 채널 ‘박점치’(박지원의 점치는 정치)에 출연한 박 의원은 “북한이 12월에 ‘우리 핵기술이 이만큼 올라왔다’고 과시하고,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회담을 자신의 공적으로 내세우는 것을 무위로 돌리게 할 것”이라면서 “북한이 도발한다고 전쟁이 나는 것은 아니고, 1월에라도 다시 대화 정국으로 돌아가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손흥민 돌파하듯 중국, 미국, 북한 간 외교전에서 적극 나설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범위 조율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 제시안에 정의당이 반발하면서 원내 ‘4+1’ 공조가 균열상을 보이는 데 대해 박 의원은 여당인 민주당의 ‘통 큰 양보’를 제안하는 동시에 이견이 불거진 선거법 개정을 추후로 미루는 방안을 제시했다. 박 의원은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검찰·사법개혁 관련 법안을 먼저 처리한 뒤 선거법 개정은 (총선 두 달 전인) 내년 2월까지도 괜찮다”고 설명했다.
동영상은 ‘박점치’(https://www.youtube.com/watch?v=QpnaRZCWCrg) 참고.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12-17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