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지역구 세습/이지운 논설위원

[씨줄날줄] 지역구 세습/이지운 논설위원

이지운 기자
입력 2019-12-16 18:04
업데이트 2019-12-16 1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민주노총 산하 현대차 노조위원장 선거에서 한 후보가 선거 홍보물에 자신의 아들딸이 현재 뭘 하고 있는지 공개했다고 한다. 경쟁 후보의 자녀 채용비리 의혹을 꺼내기 위한 것으로 추정됐다. 경쟁 후보의 아들은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됐는데, 과거 노조 고위직 임원을 지냈던 경쟁 후보가 힘을 썼을 것이란 의혹이 제기됐다.

‘너그 아부지 뭐 하시노’에서 ‘너그 아(애) 뭐하노’로 옮겨진 지는 꽤 됐다.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은 이를 증폭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감사원은 서울교통공사와 인천공항공사, LH, 한전KPS,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5개 공공기관에서 임직원의 4촌 이내 친·인척 333명이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는 감사 결과를 내놓았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전남대병원에서의 세습 채용기법은 더욱 공분을 부추겼다. 병원의 A국장의 아들은 지난해 입사시험에서 1등을 했고, 이 아들의 여자친구도 높은 등수로 합격했다. 이때 이들에게 높은 점수를 준 B과장의 아들은 올해 1등으로 입사했다. A국장과 B과장이 서로 상대 아들의 면접관으로 들어가 높은 점수를 준, ‘품앗이 채용’의 전형이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그 아들 석균씨의 아버지 지역구 세습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사회적으로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거나, 문 의장이 만약 현직 국회의장이 아니었어도 이렇게 시끄럽지는 않았을 수 있다.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안건 상정 순서를 바꿔 가며 정부 예산안을 먼저 표결에 부치거나, 패스트트랙 법안과 관련해서도 더불어민주당 주장에 따라 부의 날짜를 정하는 일만 없었어도 공격을 덜 받았을 수 있겠다. 조국 사태가 그렇게 길게 나라를 뒤흔들지만 않았어도 그랬을지 모른다. 얼마 전 국회에서 ‘국회의원 및 고위공직자의 자녀 대학 입학 전형과정에 대한 조사를 위한 특별법안’이 거론된 것은, ‘세습’으로 인해 사회 분위기가 얼마나 험악해졌는지를 본능으로 감지한 국회의원들의 ‘자발적인’ 움직임 중의 하나였다.

지역구 세습이 전례가 없는 건 아니다. 배우자가, 자식이 이어받은 적이 있다. 그러나 권력의 정점에 있는 정치인 아버지가 아들에게 넘겨준 적은 없었다. 석균씨는 “변호사 아들이 변호사가 됐다고, 의사 아들이 의사가 됐다고 해서 세습이라고 비판하지는 않는다”며 억울해했다. 문 의장은 석균씨가 “나이도 충분하고, 커리어도 갖추고, 정치 수업도 받았다”고 했다.여론과 상관없이 정면 돌파를 시도할 모양이다.

하지만 석균씨는 선출직 정치인과 전문직의 입문 과정상의 차이점은 아직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특히 그 직업의 그 본질적인 차이점을.
2019-12-17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