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바닥만 대면 결제 끝!… 아마존 ‘핸드페이’ 단말기 개발

손바닥만 대면 결제 끝!… 아마존 ‘핸드페이’ 단말기 개발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1-20 15:09
업데이트 2020-01-20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마존이 손바닥으로 결제가 가능한 ‘핸드 페이’ 단말기를 개발해 시험 운용 중이다. 사진은 지난해 8월 8일 프랑스 보베스 물류센터에 내걸린 아마존 로고. 보네스 로이터 연합뉴스
아마존이 손바닥으로 결제가 가능한 ‘핸드 페이’ 단말기를 개발해 시험 운용 중이다. 사진은 지난해 8월 8일 프랑스 보베스 물류센터에 내걸린 아마존 로고. 보네스 로이터 연합뉴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손바닥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핸드 페이’ 단말기를 개발해 시험 운용 중이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아마존이 개발한 결제 단말기는 소비자가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손바닥을 스캔하면 연결된 신용카드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해 별도의 절차 없이 결제를 진행한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이상 실물카드나 휴대전화를 꺼낼 필요 없이 손바닥을 제시하는 것 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손바닥 스캔은 기존 지문인식 시스템과는 달리 ‘비접촉식’으로 스캐너에 손을 대지 않아도 시스템이 손바닥의 세부 형태를 인식해 신원을 식별한다. 아마존은 지난해 12월 미국에서 생체인식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결제 시간도 크게 단축된다. 모바일 결제에는 3∼4초가 걸리지만, 아마존의 손바닥 인식 기술은 0.3초 만에 소비자를 확인할 수 있다.

아마존은 이미 비자(VISA)와 협력해 핸드 페이 결제를 시험 중이며 마스터카드와의 협의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마존은 이를 통해 기존 온라인 시장에서의 지배력과 결제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하겠다는 복안이다. WSJ는 “아마존은 앞으로 카페·레스토랑 등 동네 상권을 중심으로 손바닥 결제 단말기 영업을 시작할 계획”이라며 “소비자들이 조깅하다가도 간단하게 집 앞 편의점에서 샌드위치를 집어갈 수 있을 정도로 편리함을 제공한다. 곧 모바일 결제를 뛰어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마존은 지난 2016년에는 계산대가 없는 식료품매장인 ‘아마존 고’(Amazon Go)’을 열고 수 백개의 인공지능(AI) 카메라를 활용해 고객이 별도의 계산을 하지 않아도 구매한 물건을 인식해 자동 결제하는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그러나 아마존 고는 한정된 전용 매장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시장에서 확산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핸드 페이’의 경우 전용 단말기만 있으면 모든 오프라인 상인들이 활용할 수 있어 오프라인 결제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이어지고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