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에 박재완 전 장관 선임…사외이사로는 처음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에 박재완 전 장관 선임…사외이사로는 처음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2-21 10:55
업데이트 2020-02-21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재완 전 기재부 장관, 삼성전자 신임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
이미지 확대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박재완 전 기획개정부 장관이 삼성전자의 신임 이사회 의장에 선임됐다.

삼성전자는 21일 경기 수원 디지털시티 삼성전자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고 박 전 장관을 신임 이사회 의장에 선임했다고 밝혔다. 종전 의장이었던 이상훈 사장이 지난 14일 사임을 결정하면서 발생한 공석을 채우기 위한 조치였다. 사외이사가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에 선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6년 3월부터 사외이사로 활동해 온 박 전 장관은 이사회의 최고 선임 이사로서 회사와 이사회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기획재정부 장관을 역임하는 등 행정가로서의 경험 또한 풍부해 이사회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임자였던 이상훈 사장이 ‘노조 와해’ 협의로 구속된 이후에는 선임일이 가장 빠른 박 전 장관이 의장직을 대행해 이사회를 진행해왔다. 박 전 장관은 삼성전자 이사회의 대표로 이사회에 상정할 안건을 결정하고 이사회를 소집해 회의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이사들 사이에서 조정자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삼성전자 측은 “박 전 장관은 국가경쟁력과 공공부문 개혁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하고 학문적인 식견도 뛰어나 객관적이고 균형감 있는 시각으로 이사회를 이끌어 회사의 경영 활동을 다각도로 점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
이미지 확대
최윤호 삼성전자 사장
최윤호 삼성전자 사장
또한 이사회는 사내이사 후보에 한종희 사장(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과 최윤호 사장(경영지원실장)을 추천하기로 결의했다. 이사회가 열리기 전에는 사내이사 3명, 사외이사 6명으로 총 9명으로 이사회가 구성됐었다. 하지만 한종희·최윤호 사장이 추가되면서 사내이사가 2명 늘어나 총 11명으로 구성되게 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이상훈 사장이 이사직에서 물러나면서 발생한 공백을 채울 수 있게 됐다. 한종희 사장과 최윤호 사장은 다음달 18일 열리는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