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유산등재 막는 건 2015년 한일협상… 진정성 결여 방증”

“세계유산등재 막는 건 2015년 한일협상… 진정성 결여 방증”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0-02-27 22:20
업데이트 2020-02-28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1절 특별기획]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인터뷰

“우리 증언·활동 보존 마땅… 국제사회 연대 절실
‘여성인권평화재단’ 설립 법안은 빨리 통과돼야”
이미지 확대
이용수 할머니
이용수 할머니
“처음 증언했던 날이 또렷이 기억나지요. 피해자를 찾는다는 소식을 듣고 참 힘든 결심해서 나섰거든요.”

27일 대구 달서구에서 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 운동가 이용수(92) 할머니는 서울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단호한 목소리로 입을 열었다. 이 할머니는 “우리의 증언과 활동이 담긴 일본군 위안부 자료는 마땅히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보존해야 한다”면서 “그런데 일본은 우리에게 사죄하지도 않고 세계기록유산 등재마저 방해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유네스코 세계기록 유산 등재는 나의 소원”이라며 “늦었지만 일본은 방해하지 말고 협조해달라”고 촉구했다.

이 할머니는 일본이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막는 것은 곧 2015년 한일 일본군 위안부 협상의 진정성 없음을 보여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세계가 위안부라는 문제를 알고 있지만 일본은 (위안부가 공창이라는) 거짓말만 하면서 2015년 12월 28일에도 장난이나 다름없는 협상을 타결했다”면서 “아베 신조 총리는 총리답게 행세하고 사람답게 죄를 알아라”고 크게 꾸짖었다.

국제사회의 연대가 절실하다고 이 할머니는 말했다. 그는 “일본이 망언과 거짓말을 쏟아내고 있지만 역사의 산증인인 피해자들이 있다”면서 “그들을 대표해서 나 이용수가 말한다. 국제사회는 일본을 똑바로 보고 꼭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240명 가운데 생존자는 19명뿐이다.

이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을 이어 나가려면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구와 국내외 교육과 홍보를 위한 법인 ‘여성인권 평화재단’ 설립을 담은 법안을 발의했지만 20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 할머니는 “위안부 관련 재단이 있어야 세계가 위안부 문제를 제대로 알도록 연구하고 운동도 할 수 있지 않습니까”라면서 “우리나라 국회는 왜 이 법안을 통과시키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20-02-28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