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도 野도 “부·울·경 8곳 투표함 열어봐야 안다”

與도 野도 “부·울·경 8곳 투표함 열어봐야 안다”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4-08 22:50
업데이트 2020-04-09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역별 판세 분석] <5> 부산·울산·경남

민주 “40석 중 12석” 통합 “33석 달성”
부산 남을 박재호·이언주 여론조사 동률
양산을 김두관·나동연 혼전 등 경합 많아
이미지 확대
4·15 총선을 일주일 앞둔 8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부산·울산·경남 40곳 중 8곳을 선거 당일 투표함을 열어 봐야 승패가 드러나는 경합 지역으로 분류했다. 특히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 마지막 여론조사에서 ‘동률’이 나온 부산 남을(민주당 박재호, 통합당 이언주) 등 초박빙 지역도 2~3곳에 달한다.

민주당은 부산 7곳, 경남 4곳, 울산 1곳을 우세 또는 경합우세로 분석했다. 민주당 김영춘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통화에서 “초기보다 부·울·경의 분위기가 호전되고 있다”며 “부·울·경 전체에서 15석 이상도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 20대 총선 부·울·경에서 총 8석을 얻었다.

통합당은 부산 15곳, 울산 5곳, 경남 13곳 등 총 33곳 이상의 승리를 점쳤다. 특히 부산은 지난 총선 5석, 이후 보궐선거로 1석을 더 잃어 애초 전석 복구를 목표로 했으나, 지금은 2~3곳이 열세 또는 경합 열세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통합당 이진복 총괄선대본부장은 “일부 여론조사에서 열세로 나오는 지역도 자체 조사와 분석 결과 박빙 우세가 예상되는 곳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과 통합당이 부산에서 공통으로 경합 지역으로 분류하는 곳은 중·영도, 부산진갑, 남을, 북·강서갑, 사하갑 등 5곳이다. 중·영도를 제외한 4곳은 모두 민주당 현역 의원이 출마하는 곳이다. 전직 해양수산부 장관인 민주당 김영춘 후보와 전직 부산시장인 통합당 서병수 후보가 맞붙은 부산진갑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승패가 뒤바뀌는 혼전 양상이다. 다만 통합당은 내부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부산진갑을 경합우세 지역으로 분류한다.

남을은 지난 6일 여론조사(부산일보·한국사회여론연구소, 표본오차 95%에 신뢰 수준 ±4.3~4.4% 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결과 민주당 박재호 후보와 통합당 이언주 후보가 45.5%의 동률이 나오는 혼전이다.

6석이 걸린 울산은 민주당 현역 의원(이상헌)이 출마한 북구를 제외한 5곳에서 통합당 우세 또는 경합우세로 분석된다. 민주당은 북구의 확실한 승리를 점치고, 동구와 울주군 2석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반면 통합당은 북구를 제외한 5곳의 승리를 자신한다.

16석이 걸린 경남은 민주당이 4곳에서, 통합당은 13곳에서 각각 우세를 주장한다. 민주당 현역 의원인 민홍철(김해갑)·김정호(김해을) 후보가 나선 2곳은 양당 모두 민주당 우세로 분류한다. 민주당 김두관 후보와 통합당 나동연 후보가 맞붙은 양산을은 혼전 양상이다.

통합당 현역 의원인 강석진 후보와 통합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한 김태호 전 최고위원이 경쟁하는 산청·함양·거창·합천은 초박빙이다. 통합당 선대위 관계자는 “무소속 복당을 불허한 만큼 강 후보가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지역”이라며 “선거 당일 투표함을 열어야 승패가 나올 지역”이라고 평가했다.

통합당은 지난해 4·3 보궐선거에서 민주당과 정의당의 후보 단일화로 단 504표 차로 통합당이 패한 창원성산도 단일화 여부와 관계없이 승리 지역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영국 정의당 후보와 민주당 이흥석 후보 간 단일화가 불발로 기울면서 통합당 강기윤 후보의 무난한 승리로 예측하고 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4-09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