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령도 드라큘라도 잠재운 ‘잔인한 봄’

유령도 드라큘라도 잠재운 ‘잔인한 봄’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0-04-08 17:46
업데이트 2020-04-09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사 위기 상황 맞닥뜨린 공연예술계

출연진 확진자 나왔던 ‘오페라의 유령’
14일까지였던 중단 기간 22일로 연장
싸늘한 여론에 ‘드라큘라’도 연장 동참
3월 매출액 1월에 비해 4분의 1로 급감
이미지 확대
고강도 방역과 촘촘한 대처로 비교적 안전한 곳으로 여겨졌던 대극장도 코로나19를 피해 가지는 못했다. 지난달 31일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출연진 중 확진환자가 나왔다. ‘오페라의 유령’은 오는 22일까지 막을 내린다. 뉴스1
고강도 방역과 촘촘한 대처로 비교적 안전한 곳으로 여겨졌던 대극장도 코로나19를 피해 가지는 못했다. 지난달 31일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출연진 중 확진환자가 나왔다. ‘오페라의 유령’은 오는 22일까지 막을 내린다.
뉴스1
34년간 매일 밤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을 홀린 유령도, 지난 수년간 한국의 밤을 지배했던 흡혈귀도 사상 초유의 감염병에는 무기력했다. 지난해 12월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 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는 100일 만에 세계 212개국으로 퍼져 나가 8일 세계보건기구(WHO) 집계 기준 7만 2776명이 목숨을 잃었다. 세계경제는 곤두박질치고 있고, 이 중에서도 사회·경제적 보호망이 취약한 공연예술계는 고사 위기 상황에 놓였다.

코로나19 사태 속에도 힘겹게 무대를 지켜 오던 국내 공연계는 지난달 31일 대극장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월드투어 출연진 중 코로나19 확진환자가 나오면서 급속한 냉각기를 맞았다. ‘오페라의 유령’ 배우와 스태프 128명 전원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첫 확진환자를 포함한 확진 배우 2명은 병원 입원 치료 중이다. 음성 판정을 받은 126명은 모두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지난 1일부터 오는 14일까지이던 공연 중단 기간은 22일로 연장됐다.

‘오페라의 유령’ 한국 공연 주관사 측은 이날 연장 결정 소식을 전하면서 “역학조사단의 공연장 조사 결과 무대를 통한 관객 전파가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것이 검증됐다”고 밝혔다. 이어 “방역과 공조, 무대와 객석 간 거리 등 환경 상황은 전문가 검진을 다시 한번 진행하고 배우와 스태프는 자가격리 기간에 모든 수칙을 철저히 이행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관객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출입구 손세정제 및 열 감지 카메라 배치 등으로 비교적 코로나19에 안전하다고 여겨지던 대극장 공연에서 확진환자가 나오자 관객몰이 중이던 뮤지컬 ‘드라큘라’ 등 다른 대극장 공연을 포함한 작품들도 당분간 막을 올리지 않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고강도 방역과 촘촘한 대처로 비교적 안전한 곳으로 여겨졌던 대극장도 코로나19를 피해 가지는 못했다. 뮤지컬 ‘드라큘라’는 지난달 31일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출연진 중 확진환자가 나오자 오는 19일까지 공연을 중단했다.  오디컴퍼니 제공
고강도 방역과 촘촘한 대처로 비교적 안전한 곳으로 여겨졌던 대극장도 코로나19를 피해 가지는 못했다. 뮤지컬 ‘드라큘라’는 지난달 31일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출연진 중 확진환자가 나오자 오는 19일까지 공연을 중단했다.
오디컴퍼니 제공
정부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권고와 함께 “이 시국에 무슨 공연이냐”는 싸늘한 여론 등이 영향을 미쳤다. 선제적으로 공연 중단에 동참한 ‘드라큘라’도 기간을 일주일 연장해 19일까지 공연을 멈춘다. 뮤지컬 ‘라흐마니노프’도 같은 날까지 중단했다. 뮤지컬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은 12일까지 중단을 이어 가며, 80% 이상 예매율을 기록한 정동극장의 ‘적벽’은 공연을 취소하고 8일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로 대체했다.

코로나19 사태의 빠른 종식을 기대했던 공연계에서는 줄도산의 우려가 현실화하는 분위기다.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에 따르면 지난 1월 389억 2600여만원이던 공연계 매출액은 2월 215억 8100여만원으로 떨어지더니 3월엔 91억 2600여만원으로 급감했다. ‘오페라의 유령’은 이번 사태로 100억원대 손실을 볼 것으로 추산했다. 공연계 관계자는 “코로나19도 심각한 문제이지만 스태프와 앙상블 배우 등은 당장 먹고살 길이 막막한 상황”이라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정부가 공연계 지원에 나섰지만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유리 한국뮤지컬협회 이사장은 “뮤지컬 등 공연산업을 바라보는 시각부터 바꾸고 지원 정책에 접근해야 한다”며 “공연 수요자인 관객의 입장에서는 여가생활이지만 공급자인 제작자와 스태프 등 종사자들은 말 그대로 생존이 달린 생업인데 대부분이 프리랜서라 사회적 보호망 밖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선불제인 공연장 대관료와 환불 문제부터 티켓 취소 수수료에 대한 대책 등 세밀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20-04-09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