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력갱생’ 정의당

‘자력갱생’ 정의당

기민도 기자
입력 2020-04-09 17:58
업데이트 2020-04-09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 연대·단일화 없이 홀로서기… 심상정 주말 수도권 유세 반전 기대

이미지 확대
“18세 유권자 생애 첫 투표 응원합니다”
“18세 유권자 생애 첫 투표 응원합니다” 정의당 심상정(맨 앞 가운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만 18세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생애 첫 투표는 정의당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거대 양당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꼼수 선거’를 끝까지 거부한 채 4·15 총선에 뛰어든 정의당이 ‘여의도 광장 홀로서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의 선거연대는 물론 지역구 단위 후보 단일화도 없이 ‘기호 6번’을 받아든 정의당은 20석 원내교섭단체라는 목표를 위해 막판 뒷심을 기대하고 있다.

정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를 77명 출마시켰다. 원내 정당 중 민주당(253명), 미래통합당(237명)에 이어 3번째다. 하지만 20대 총선의 국민의당처럼 ‘3당의 돌풍’을 일으키긴 힘든 상황이다. 양당 대결 구도가 심화된 데다 정의당이 강점을 가지고 있던 ‘비례 교차 투표’ 전략도 이번에는 비례위성정당의 난립으로 먹히지 않게 됐다.

정의당 비례대표 강상구 후보는 9일 KBS 비례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1등이 금메달만 가져가면 됐지 은메달, 동메달 다 가져가면 안 되지 않나”라고 토로했다.

정의당은 민주당이 주도한 비례연합정당에 동참을 거부한 뒤 지지율 하락을 겪었다. 여기다 비례대표 1번 류호정 후보 등 자질 논란이 터져 나오면서 최대의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럼에도 정의당은 전략 수정은 없다는 입장이다. 또 최근 당 지지율과 지역구 여론조사가 회복되는 분위기가 일부 감지되면서 희망을 걸고 있다. 김종철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원칙을 지킨다’는 슬로건을 내고 정의당만의 목소리를 내면서 정당지지율도 올랐고, 지역구도 힘을 받고 있는 흐름”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상임선대위원장은 오는 주말 수도권 집중유세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3파전을 벌이는 이정미 후보 지역구인 인천 연수을이 주요 대상이다. 심 위원장의 경기 고양갑과 ‘진보정치 1번지’ 경남 창원성산(여영국)뿐만 아니라 이 후보의 당선까지 노린다는 계획이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0-04-1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