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열사 안 팔려… 두산, 경영 정상화 ‘빨간불’

계열사 안 팔려… 두산, 경영 정상화 ‘빨간불’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6-04 17:54
업데이트 2020-06-05 0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조 부른 ‘솔루스’ 시장선 1조 이하 평가

롯데케미칼·SKC, 인수 예비입찰 불참
총 3조원 자구안 마련 계획 차질 가능성
인프라코어·밥캣까지 매물 나올지 주목
이미지 확대
한국시리즈 6차전 찾은 박정원 두산 회장
한국시리즈 6차전 찾은 박정원 두산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12일 오후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8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두산 베어스와 SK 와이번스의 6차전 경기를 찾아 그라운드를 바라보고 있다. 2018.11.12 연합뉴스
경영 정상화를 위해 계열사 매각을 진행하고 있는 두산그룹의 첫 발걸음부터 이상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두산솔루스 등 매각 논의 대상인 회사들에 대해 그룹이 원하는 가격을 시장에서 받아내기 어려울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4일 재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최근 추가지원을 포함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3조 6000억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수혈받았다. 이는 회사가 제출한 자구안을 토대로 채권단이 경영 정상화 방안을 확정한 데 따른 것으로 그룹은 채권단에 총 3조원 규모의 자구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자구안 이행을 위해 고군분투하고는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자구안의 핵심은 그룹의 알짜 계열사인 두산솔루스 매각이다. 두산이 원하는 두산솔루스의 가격은 1조 5000억원이다. 계획대로라면 두산솔루스만 팔아도 목표의 절반은 확보하는 것이다. 문제는 두산솔루스에 눈독을 들이는 기업들이 대부분 1조원 이하의 가격을 부르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사모펀드 스카이레이크와의 협상에서도 두산이 1조원 이상을 요구한 데 반해 스카이레이크는 6000억~7000억원 정도를 불렀고, 결국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최종 불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력한 인수자로 나설 것으로 예상됐던 롯데케미칼과 SKC가 최근 삼일회계법인이 진행한 두산솔루스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흥행에도 실패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두산으로서는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셈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채권단의 압박으로 한시라도 빨리 현금을 만들어야 하는 두산이기에 협상에서 자꾸 불리한 쪽으로 몰리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계열사들이 제값을 받지 못하면 매각 후순위로 뒀던 인프라코어·밥캣 등도 내놓는 최악의 상황이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0-06-05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