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뤼도 캐나다 총리, 인종차별 반대시위 ‘깜짝’ 참석해 ‘무릎꿇기’도

트뤼도 캐나다 총리, 인종차별 반대시위 ‘깜짝’ 참석해 ‘무릎꿇기’도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6-06 10:09
업데이트 2020-06-06 1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5일(현지시간) 수도 오타와에서 열린 인종차별 반대시위에 예고없이 동참해 ‘무릎 꿇기’로 시위대와 뜻을 같이했다. 2020.6.6  AFP 연합뉴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5일(현지시간) 수도 오타와에서 열린 인종차별 반대시위에 예고없이 동참해 ‘무릎 꿇기’로 시위대와 뜻을 같이했다. 2020.6.6
AFP 연합뉴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인종차별 반대시위에 예고없이 동참해 ‘무릎 꿇기’로 시위대와 뜻을 같이했다.

시위대는 트뤼도 총리를 향해 “트럼프에 맞서라”고 외쳤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와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뤼도 총리는 이날 캐나다 오타와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인종차별 반대시위에 깜짝 등장했다.

검은색 마스크를 쓴 채 경호원을 대동하고 나타난 트뤼도 총리는 손에 ‘흑인의 생명도 중요하다’고 적힌 티셔츠를 든 채 다른 시위자들 사이에서 세 차례 한쪽 무릎을 꿇었다. 한쪽 무릎을 꿇는 자세는 인종차별과 경찰의 과잉진압에 반대하는 의미를 담은 상징적 행동이다.

현장에 모인 수천명의 시위대는 트뤼도 총리를 향해 “트럼프에 맞서라”, “정의 없이 평화 없다”는 등의 구호를 외쳤다.

트뤼도 총리는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시위대 진압을 위해 군대 동원도 불사하지 않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약 21초간 말문을 열지 못하고 착잡한 표정을 지은 바 있다.

당시 그는 고심 끝에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직접적 언급을 피하고 “우리는 모두 두려움과 실망 속에 미국을 지켜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트뤼도 총리는 이날 현장에서 따로 발언에 나서진 않았다. 그는 시위대가 미국 대사관으로 행진할 때까지 자리를 지키다 집무실로 돌아갔다.

이날 오타와 외에도 토론토 등 캐나다 주요 도시에서 인종차별 반대시위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