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흑인아이 홀로 엘리베이터 타 참변…꼭대기층 누른 백인 여성

흑인아이 홀로 엘리베이터 타 참변…꼭대기층 누른 백인 여성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6-06 18:21
업데이트 2020-06-06 1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라질서도 폭발한 인종 갈등

이미지 확대
시우바가 추락한 건물 앞에서 시위하는 흑인여성. 로이터 연합뉴스
시우바가 추락한 건물 앞에서 시위하는 흑인여성. 로이터 연합뉴스
가정부 엄마 외출…아파트 9층서 추락사
백인 집주인, 홀로 올라가는 것 안 말려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 수백명 시위

다섯 살 흑인 소년의 사망 사건으로 브라질 내 인종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브라질의 흑인 비율은 56%이지만, 평균소득은 백인의 절반에 불과하다.

브라질 북동부 헤시피에서 수백명의 흑인들이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는 문구를 들고 항의 시위를 벌였다고 AFP통신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흑인들의 분노에 불을 붙인 것은 5세 흑인 소년 미구엘 다 시우바의 죽음이다.

시우바는 가정부인 엄마를 따라 백인 고용주의 아파트에 갔다가 발코니에서 추락했다. 엄마는 고용주의 애완견을 산책시키기 위해 외출한 상태였다.

현지 언론이 공개한 당시 폐쇄회로(CC)TV 화면에 따르면 시우바는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고 9층으로 올라갔다.
이미지 확대
브라질 헤시피의 흑인 시위. AFP 연합뉴스
브라질 헤시피의 흑인 시위. AFP 연합뉴스
문제는 엄마의 고용주인 백인 여성의 행동이었다. 백인 여성은 5세에 불과한 시우바가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을 말리지 않았다. 엘리베이터 문을 사이에 두고 시우바와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CCTV에 찍히기도 했다.

특히 이 백인 여성은 엘리베이터 문이 닫히기 직전 손을 내밀어 가장 높은 층으로 올라가는 버튼을 눌렀다.

문이 닫히자 엘리베이터는 시우바만을 태운 채 올라갔다. 백인 여성이 어린아이 추락사에 원인을 제공했다는 해석도 가능한 장면이었다.

시위대는 헤시피 법원에서 출발해 시우바가 사망한 건물까지 행진하면서 백인 여성의 처벌을 요구했다.

최근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관의 무릎에 짓눌려 숨진 사건 이후 미국 전역에서도 항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