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빅토리아시크릿 택이 소비자를 추적한다?

빅토리아시크릿 택이 소비자를 추적한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7-03 15:36
업데이트 2020-07-03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속옷 택에서 소비자 추적 칩 나왔다”
빅토리아시크릿 대해 SNS서 의혹 확산
업체 “재고확인용 RFID, 추적용 아냐”
앞서 타이어서 나온 RFID도 논란 겪어
빅토리아시크릿 택 안에 들어있는 칩. 트위터 캡쳐
빅토리아시크릿 택 안에 들어있는 칩. 트위터 캡쳐
미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속옷브랜드 빅토리아시크릿의 택에 칩이 들어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를 추적하고 있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업체 측은 재고 관리를 위한 RFID로 소비자 추적과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최근 확산되는 동영상에서 한 소비자는 빅토리아시크릿의 택을 가위로 자른 뒤 앞뒤 종이 사이에 있는 금속처럼 생긴 은색 칩을 꺼낸다. 또 속옷에 들어있는 칩은 ‘나쁜 의도’가 있을 거라며 소비자를 추적하는 장치라는 것을 시사한다.

틱톡에 처음 등장한 이 주장은 다른 SNS로 확산됐다. 이런 추적 장치는 여성 속옷에만 있으며 소매점에서 판매하는 다른 의류 품목에는 들어 있지 않다고 주장하는 게시물도 나왔다. 여성만 추적하려는 의도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USA투데이는 2일(현지시간) 이 택이 RFID로 통상 소매점에서 재고용으로 사용된다고 전했다. 빅토리아 시크릿 뿐아니라 백화점 메이시스나 리바이스, 나이키 등도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 빅토리아 시크릿의 대변인이 ‘RFID 기술은 재고 조사 목적으로만 사용된다’는 내용을 담은 이메일을 보냈다고도 했다. 잘 팔리는 품목과 아닌 품목을 가려내기 위해 주기적으로 RFID를 이용해 재고를 파악한다는 것이다.

RFID 칩을 둘러싼 의혹은 최근에 또 있었다. 지난달말 한 소비자가 타이어에 들어있는 RFID 택을 발견해 떼는 사진이 SNS에 퍼지면서 정부의 의뢰를 받은 타이어 회사들이 고객의 동선을 추적하고 있다는 의혹이 나온 것이다. 역시 타이어 업체 굿이어는 1993년부터 RFID 칩을 타이어에 넣고 있으며, 동선 추적용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코로나19로 온라인 소비가 많아지고 관심도 늘면서 각종 의혹이 불거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