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주항공, 결국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

제주항공, 결국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

이영준 기자
입력 2020-07-23 01:12
업데이트 2020-07-29 1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르면 오늘 ‘M&A 계약 파기’ 통보

이미지 확대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모습.  뉴스1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모습.
뉴스1
이스타 자력 회복 불가능 ‘파산 수순’
항공업계 재편 차질… 소송전 불가피

제주항공이 결국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했다. 제주항공은 이르면 23일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 계약 파기를 통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첫 항공사간 기업 결합으로 주목받았던 양사의 M&A가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끝내 무산되면서 항공업계 재편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향후 계약 파기 책임을 두고 소송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이르면 23일 오전 이스타항공 측에 계약 해제를 통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이 미지급금 해소 등 선결 조건을 이행하지 못해 계약 해제 요건이 충족됐다는 내용의 계약 해제 통보 공문을 보내고 해당 내용을 공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23일 계약 해제를 통보하기로 정했으며 이미 국토교통부와도 얘기가 끝난 것으로 안다”면서 “어제 이석주 AK홀딩스 대표와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등이 국토부에 이 같은 내용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국토부가 23일 오전으로 예고한 항공산업 현안 관련 백브리핑에서도 이 같은 상황을 설명하고 그간 국토부의 중재 노력 등도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과의 M&A가 무산되면 자력으로 회복이 불가능한 이스타항공은 결국 파산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이 “이스타항공과 이스타홀딩스는 제주항공과 주식매매계약서 상의 선행조건은 완료했다”고 주장하는 등 선결 조건 이행 여부를 놓고 양사 입장차가 엇갈리는 만큼 향후 계약 파기 책임을 두고 법정 공방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2020-07-23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