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팀’ 미묘한 균열… 당 중심의 당청 관계로 재편 빨라지나

‘원팀’ 미묘한 균열… 당 중심의 당청 관계로 재편 빨라지나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0-08-09 17:24
업데이트 2020-08-09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전대·靑 개편 맞물린 여권 변화

이미지 확대
“국민 속상했을 것” “공정 차이 못 읽어”
당권주자들 잇단 자성의 목소리 주목
이낙연 당선 땐 ‘당 주도 리더십’ 전망
일각 “文 지지율 높아 일방 주도 어려워”

청와대 개편과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의 당대표 선출 시기가 맞물리면서 향후 당청 관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최근 부동산 대책, 부산·서울시장 사태 등으로 청와대와 여당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면서 당이 주도권을 쥐는 시기가 빨라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통상 정권 후반기에 접어들면 대통령의 레임덕과 함께 당청 관계도 균열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번 문재인 정부에서는 코로나19라는 공통의 과제와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 덕분에 집권 4년차에도 비교적 원만한 당청 관계가 유지돼 왔다. 그러나 최근 부동산 정책 실패 이후 여론이 계속 악화되고 있고, 여기에 더해 청와대 대응이 미흡하자 당청 관계에서도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당정청 ‘원팀’을 강조해 온 당권주자들도 자성과 변화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낙연 후보는 지난 7일 광주방송 토론회에서 “고위 공직자들에게는 다주택을 처분해 집 하나만 가지라고 말해 놓고 자기들은 굼뜨게 대처했다는 것에 (국민은) 몹시 속상했을 것”이라고 말하며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논란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부겸 후보 역시 오거돈 전 부산시장·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의 사태와 관련해 “우리 당 소속 단체장의 부족하고 부끄러운 문제에 대해 분명히 사과드리겠다”고 밝혔다. 박주민 후보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 사태를 거론하며 “당이 생각한 공정과 20대가 생각하는 공정성의 차이점을 못 읽었다”고 시인했다.

특히 이번 전당대회에서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이 후보가 당선될 경우 당청의 리더십 변화가 더욱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여전히 당 지지율을 웃도는 만큼 당의 일방적 주도는 쉽지 않을 거란 분석도 있다. 김대진 조원씨앤아이 대표는 “이 후보가 당대표가 된다 하더라도 이는 문재인 정권의 안정에 방점이 찍힌 선택일 수밖에 없다”며 “과거처럼 청이 당에 끌려가는 게 아니라 정책적 비판 정도의 긴장 관계가 끝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0-08-10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