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꿈의 놀이터, 현실로 만든 성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소월아트홀 옆 어린이꿈공원 새 단장
행당초 어린이 20명과 아이디어 회의
집라인·워터드롭 등 이색 시설물 눈길


정원오(왼쪽) 서울 성동구청장이 지난달 24일 관내 행당초등학교 어린이들과 함께 ‘어린이꿈공원’을 둘러보고 있다.
성동구 제공

“우리가 교실에서 나눴던 이야기들이 현실이 된 모습을 보니 정말 꿈같아요.”(서울 성동구 행당초등학교 5학년 최준우)

“집에서 걸어 나와서 이렇게 어린이들이 놀고 싶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모르겠습다. 멋진 공간을 만들기 위해 행당초 어린이들이 보여 준 열의에 감탄했습니다.”(정원오 성동구청장)

서울 성동구 행당초 학생들의 상상력이 현실로 구체화됐다. 9일 성동구에 따르면 행당동 소월아트홀 옆 광장에 마련된 ‘어린이꿈공원’이 행당초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롭게 단장됐다. 지난달 24일 문을 연 어린이꿈공원에는 집라인과 트램폴린 등 기존 놀이터에 없던 시설들이 대거 설치됐다.

정 구청장은 “어린이들의 의견을 반영해 맞춤형 조합놀이대와 놀이언덕, 공놀이를 할 수 있는 멀티코트 등도 설치했다”면서 “워터드롭과 워터터널, 바닥분수 등 물놀이 기구까지 설치해 어지간한 워터파크보다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행당동 소월아트홀 옆 광장은 어린이들이 자전거를 타거나 공놀이를 하는 빈 공터로만 활용됐다. 이 때문에 어린이놀이터로 조성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꾸준히 이어졌고, 성동구는 지역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공간 조성으로 놀이터를 만들기로 했다. 특히 조성 과정에서 놀이터의 주인인 어린이들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설계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구는 행당초 어린이 20명과 지난해 다섯 차례에 걸쳐 워크숍을 개최했다. 처음에는 쭈뼛거리던 학생들도 시간이 지나자 자신들이 원하는 놀이터의 모습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했다. 구 관계자는 “놀이터 설계부터 운영 방식까지 어린이들의 의견을 전폭적으로 수용해 만든 곳은 행당 어린이꿈공원이 처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성동구는 앞으로도 ‘어린이위원회’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받을 계획이다. 정 구청장은 “어린이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같이 고민하고 소통하며 만들었다”면서 “코로나19로 힘든 어린이들에게 일상 속 즐거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0-08-1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