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의원이 이용수 할머니에 건넨 봉투 속엔…

통합당 의원이 이용수 할머니에 건넨 봉투 속엔…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8-15 10:16
업데이트 2020-08-15 1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주혜, 李할머니에 위안부피해자보호법안 전달
피해자 모욕·비방, 강제동원 왜곡 등 금지 내용
“수요 집회 방식 바꿔야 한다고 하셨다” 전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14일 충남 천안 국립망향의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기자들과 인터뷰 도중 미래통합당 전주혜 의원이 건넨 서류 봉투를 받고 있다. 천안 뉴스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14일 충남 천안 국립망향의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기자들과 인터뷰 도중 미래통합당 전주혜 의원이 건넨 서류 봉투를 받고 있다. 천안 뉴스1
14일 충남 천안 국립망향의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에 참석한 이용수 할머니에게 ‘국회의원 전주혜’라고 적힌 서류 봉투가 전달되는 모습이 포착됐다. 봉투 속에는 위안부 피해자 보호 법안 하나가 들어 있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미래통합당 전주혜 의원은 지난달 31일 자신이 대표발의한 위안부 피해자 보호 법안을 봉투에 담아 직접 이 할머니에게 전했다.

전 의원이 발의한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은 피해자 실태조사 등에 정부의 의무를 부과하고, 피해자에 대한 모욕·비방을 금지하는 등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는 국가의 의무에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된 지속적인 국제교류를 추가하도록 하고, 여성가족부장관은 생활안정지원 대상자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정책 수립에 반영하도록 했다. 또 피해자를 모욕·비방하거나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해 왜곡·날조 또는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행위를 금지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이 법안 발의에는 같은 당 김도읍·김미애·김병욱·김예지·김정재·서정숙·윤주경·윤창현·이영 의원 등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전 의원은 행사 다음날인 15일 페이스북에 “행사 전 대기실에서 이 할머니를 뵈었는데 반갑게 맞아주시고 따뜻하게 안아주셔서 참으로 감사했다”며 “할머니는 어제도 ‘너무 서럽다’, ‘수요 집회를 폐지하고 운동방식을 바꿔야 한다’, ‘학생들이 올바른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제가 어찌 할머니들이 겪으신 아프고 슬픈 기억, 그 고통의 시간과 깊이를 헤아릴수 있을까”라면서 “그러나 그 슬픔에 마음을 함께 하겠다. 할머니들의 피눈물 나는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그 정신을 기리고 피해자 중심주의에서 문제 해결에 다가가겠다”고 밝혔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