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명째 사망… 독감백신 미스터리

10명째 사망… 독감백신 미스터리

황경근, 이범수 기자
입력 2020-10-22 01:02
업데이트 2020-10-22 0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경기·안동·제주 등 전국서 발생
정은경 “이상 반응 연관성 확인 안 돼”
대구 70대 사인은 질식… “백신과 무관”

독감백신 불안감 확산
독감백신 불안감 확산 최근 1주일 새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하는 사고가 9건이나 발생하면서 국민의 불안감이 확산되는 가운데 21일 오후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의료진이 독감 백신을 준비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과 사망의 직접적인 인과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며 “독감 백신 접종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접종자가 잇따라 사망하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보건 당국은 백신과 사망 간의 인과관계가 없다고 강조하지만 인천, 전북 고창, 대구, 대전, 제주 등에 이어 경기와 서울, 경북 안동에서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나오면서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다만 대구에서 독감 백신 접종 후 숨진 것으로 알려진 70대 남성의 사망 원인은 질식사로 확인됐다.

21일 전국 자치단체와 보건 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제주와 경기, 전남, 경북, 서울 등에서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1명씩 발생했다. 이에 따라 올해 독감 백신 접종 후 하루나 이틀 만에 숨진 사람은 모두 10명으로 늘었다.

서울의 A(53·여)씨는 지난 17일 경기 광명의 한 의원에서 백신을 맞았고 21일 숨졌다. 경기의 B(89)씨는 지난 19일 지역의 한 의원에서 백신을 맞고 이틀 뒤인 21일 사망했다. 제주의 C(68)씨는 지난 19일 백신 접종을 했으며 이틀 뒤인 21일 숨졌다. 대구의 D(78)씨도 지난 19일 지역 병원에서 백신 접종 후 21일 사망했다.

보건 당국은 백신과 사망 간의 연관성이 없다며 예방접종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를 오전에 개최한 사실을 알리며 “이날 오전까지 보고된 사망자 6명에 대한 조사 내용을 논의했다.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정 청장은 “논의 결과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과 사망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특정 백신에서 중증 이상 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사망자들 가운데 나타난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식품, 약물 등 원인 물질에 노출된 뒤 수분 혹은 수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으로, 예방접종으로 인한 중증 이상 반응 중 하나로 꼽힌다. 질병관리청은 이들 사망자 중 2명만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 관계자는 “D씨의 사망 원인이 백신 접종과 무관한 질식으로 결론 났다”면서 “D씨의 유가족이 원치 않아 부검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서울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10-2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