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증세 日여성, 검사 거부하더니 연락두절 잠적

코로나 증세 日여성, 검사 거부하더니 연락두절 잠적

김태균 기자
입력 2020-11-29 14:52
업데이트 2020-11-29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적 지탄·실직 우려에...검사 거부자 증가

이미지 확대
지난 25일 일본 도쿄의 한 대형 백화점에서는 직원들이 마스크와 페이스 쉴드를 착용하고 있다. UPI 연합뉴스
지난 25일 일본 도쿄의 한 대형 백화점에서는 직원들이 마스크와 페이스 쉴드를 착용하고 있다.
UPI 연합뉴스
최악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나타나고 있는 일본에서 의심 증상자 가운데 바이러스 검사를 거부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감염 우려가 있는데도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적절한 치료와 격리가 제때 이뤄지지 않아 자기 자신은 물론이고 경로 불명의 감염을 확산시킬 위험이 커진다. 검사 거부의 상당수는 감염 사실이 드러날 경우 사회적으로 지탄받거나 직장에서 해고될 수 있다는 두려움 등 때문이다. 이를 막을 수 있는 적절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요구되고 있다.

29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오사카부 오사카시에 있는 다니구치병원에서는 발열과 전신무기력감 등을 호소하던 20대 여성이 한사코 코로나19 검사를 거부하는 일이 있었다. 이 여성은 두통과 기침 증세까지 보였지만 “(감염이 확인되면) 일을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올 수 밖에 없다”고 고민을 토로하고 당일 집으로 돌아갔다.

이 여성은 다음날 아침 전화통화에서 연신 기침을 하면서도 “이제 괜찮다. 나았다”고 말한 뒤 그대로 연락을 끊었다. 이 여성이 실제 감염자였다면 많은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옮겼을 가능성이 높다. 이 병원에는 “지금 회사에 갓 입사한 상태여서”(30대 회사원) 등을 이유로 코로나19 검사를 거부하는 사례가 속출했다고 한다.

도쿄도의 한 기업체 관계자는 “회사들의 잘못된 태도가 감염 의심자들의 검사 거부를 부추기고 있다”고 산케이에 말했다. 그는 “감염자 제로(0)를 목표로 한 나머지 몸상태가 나빠도 코로나19 검사를 받지 못하도록 암묵적인 부담을 주는 경우가 있다”며 “적극적으로 검사를 하도록 해서 감염자를 조기에 파악하는 게 중요한데도 이에 역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 내에 구성된 코로나19 대책 분과회도 지난 20일 정부에 대한 제언에서 “감염 가능성이 있다고 느끼면서도 무슨 이유에서인지 검사를 받지 않는 사례가 늘기 시작했다”며 “그 결과 가족 등의 2차 감염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검사를 회피함으로써 전체 감염 실태가 파악되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

도쿄도가 최근 공표한 설문조사에서 ‘주위에 감염자가 나와도 검사를 받고 싶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이 11.8%나 됐다. 오사카시 다니구치병원 관계자는 “코로나19 검사를 요청하는 사람을 칭찬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