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이 불 댕긴 ‘김종인 2기 비대위’ 현실화될까

유승민이 불 댕긴 ‘김종인 2기 비대위’ 현실화될까

이하영 기자
입력 2020-11-30 03:00
업데이트 2020-11-30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劉 “사람 일부라도 바꿔 당 총력 모아야”
비대위 내부에서도 ‘2기’ 필요성 언급
보선 앞두고 인사교체 쉽지 않을 수도

2022년 대선 출마 의사를 밝힌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2기 체제로 개편하자고 불을 댕겼다. 비대위 체제에 대한 당내 불만 여론이 비등한 가운데 ‘혁신’을 명분으로 인적 쇄신을 주장한 것이다. 하지만 김종인 중심의 당내 역학구도상 현실화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회의. 연합뉴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회의. 연합뉴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유 전 의원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21대 국회 시작하자마자 약간 움직임이 있더니 지금은 공동묘지 비슷하다”고 당내 혁신 움직임을 평가한 뒤 “리더십 자체를 흔들 형편은 아니고 사람을 전부든 일부든 바꿔 2기 비대위로 당의 총력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희미해진 혁신 에너지를 재충전하기 위해 김종인 위원장은 그대로 두더라도 비대위원은 새 인물로 바꿔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재 비대위는 김 위원장을 필두로 당연직인 원내지도부 3명, 현역 의원 2명, 원외 인사 3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돼 있다. 최근 당내에서는 특히 일부 원외 비대위원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자주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로 김 위원장이 혁신 방향을 제시해도 이들이 뒷받침할 역량이 부족하다는 취지다. 이에 비대위 내부에서도 ‘2기 비대위’ 필요성이 언급됐다고 한다. 비대위에 현역 의원을 보강해 비대위가 추진하는 방향성에 대한 원내 입법 지원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2기 비대위가 당장 출범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정기국회가 이미 마무리 수순에 들어가 입법 지원은 큰 의미가 없는 데다 비대위원의 전면 교체가 이뤄질 경우 당내 지분 다툼이 불거질 우려도 나온다. 내년 보궐선거를 앞두고 대대적 인사 교체를 택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