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이 “신냉전 반대”… 방한 목적은 한미관계 견제

왕이 “신냉전 반대”… 방한 목적은 한미관계 견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11-29 18:02
업데이트 2020-11-29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왕이, 문정인 특보 만나 다자주의 촉구”
한중 외교·안보 등 대화 내용도 일방 발표
한미동맹 강화 美에 잘못된 신호 줄 수도

이미지 확대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연합뉴스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연합뉴스
중국 외교부는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27일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에게 신냉전과 일방주의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한국·일본 등 동맹과의 관계를 강화해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내년 1월 출범하기 전 한국이 미국에 기울어지지 말 것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보냈고, 이를 중국 외교부가 공식화한 셈이다.

28일 중국 외교부 보도문에 따르면 왕 국무위원은 전날 서울에서 문 특보와 조찬을 하고 “‘제로섬 사고’는 자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일방주의는 글로벌 도전에 대응할 수 없다”면서 “신냉전을 부추기는 시도는 역사 발전 흐름에 어긋나고 다자주의를 지키고 협력을 강화해야만 위기와 도전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25일부터 2박 3일간 방한했던 왕 국무위원은 방한 목적이 미중 갈등과 관련이 있다는 시각에 대해 “이 세계에 미국만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지만 한중 협력을 강조하며 한미 관계를 견제하는 모습이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26일 한중 외교장관 회담 결과 보도문에서 양측이 외교·안보 2+2 대화 가동과 ‘글로벌 데이터 보안 이니셔티브’를 논의했다고 일방 발표했다. 중국 화웨이 등을 5세대(5G) 통신망에서 배제하는 미국 주도의 ‘클린 네트워크’에 대항하는 차원에서 중국이 제안한 글로벌 데이터 보안 이니셔티브에 대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고 중국 측은 전했다. 이에 외교부 관계자는 “검토해 볼 것이라는 취지의 언급이 있었다”고 밝혔다.

강준영 한국외대 교수는 “미국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기에 정부가 중국과 충분한 조율을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11-3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