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함께라면 극복합니다”… 노원 마을버스의 위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로나 블루·자살 예방 홍보물 부착


서울 노원구가 우울증과 자살예방 사업을 주민들에게 효율적으로 알리기 위해 마을버스 업체와 손을 잡았다고 29일 밝혔다.

노원구의 마을버스는 6개 업체 92대로, 11개 노선의 하루 평균 이용자 수는 3만 7000여명이다. 구는 주민들이 출퇴근 등에 많이 이용하는 마을버스에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우울증과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문구를 게시하면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지난달부터 마을버스운송조합과 협의해 홍보물 게시를 위해 업체들의 동참을 이끌어 냈다.

모든 마을버스 안쪽 유리창 상단에 코로나 블루, 자살예방 홍보물을 붙이는 방식이다. 마을버스 92대와 정류소 72곳이 해당된다. 주민들의 우울증과 불안함을 떨쳐 낼 홍보 문안은 중앙 심리부검센터의 사전 검증을 거쳤다. 구 관계자는 “버스 1대당 홍보비용은 3만 3000원으로 공익 차원에서 무료로 진행돼 연간 총 3000여만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구는 자살위험군 노인·중장년들을 위해 집에서 쉽게 기를 수 있는 느타리버섯 재배 키트를 제공해 마음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느타리버섯은 하루 한 번씩 물을 주면 일주일이면 수확 가능하고 3번 정도 재수확할 수 있어 어렵지 않게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재배 키트 배부 뒤에는 심리상담요원이 전화해 재배 방법과 요리 방법을 안내할 예정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우울증과 불안감을 느끼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주민들이 편하게 상담받을 수 있도록 홍보하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말벗 서비스·방문상담을 강화해 주민 모두가 마음의 건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11-3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