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용구 “윤석열 징계위 참석 제 임무…개혁과제 완수할 것”

이용구 “윤석열 징계위 참석 제 임무…개혁과제 완수할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0-12-03 10:18
업데이트 2020-12-03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립적으로 업무 처리하겠다”

이용구 신임 법무부 차관이 3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2.3 연합뉴스
이용구 신임 법무부 차관이 3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2.3
연합뉴스
이용구 신임 법무부차관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 참석 의사를 묻는 질문에 “제 임무”라고 밝혔다.

3일 이 차관은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모든 개혁에는 큰 고통이 따르지만, 특히 이번에는 국민들의 걱정이 많으시다고 알고 있다. 장관을 모시고 이 고비를 슬기롭게 극복해서 개혁과제를 완수하겠다”면서 “소통이 막힌 곳은 뚫고 신뢰를 공고히 하는 것이 제 소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지금 여러 중요한 현안이 있다. 그런데 가장 기본인 절차적 정의가 지켜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알고 있다”면서 “모든 국가 작용이 적법절차의 원칙을 따르는 것이 헌법의 요청이고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기 위한 기본이다. 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것을 다시 검토해서 공정하고 투명하고 중립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결과를 예단하지 마시고 지켜봐주시기 바란다”며 “모든 것은 적법절차와 법원칙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취임 전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핵심 피의자인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변호했기 때문에 징계위 참석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윤 총장 징계 청구 사유에 월성원전 관련된 사안은 없는 것으로 알고있다. 지금 대전지검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수사팀 검사님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면서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징계와 관련해 자료 등을 전달받은 적이 없다며 징계위에 백지상태로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