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3회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 호응 속 성료

‘제3회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 호응 속 성료

신성은 기자
입력 2020-12-03 16:14
업데이트 2020-12-03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이석 장예총 상임대표, 개막식 영상교육 수료증 시상
홍이석 장예총 상임대표, 개막식 영상교육 수료증 시상
(사)수레바퀴재활문화진흥회가 주최하고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 제3회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영화제는 2020년 11월 24일부터 27까지 서울시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목동 로운 아뜨리움에서 진행됐으며,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중계됐다.

올해로 3회를 맞은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는 국내 최초의 장애인 스마트폰 영화제로 장애인들이 영상콘텐츠 제작자로서 문화예술을 누리고 즐길 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화려한 영화제를 통해 예술인으로 성장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장애인으로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지원도 아끼지 않았다. 전국적으로 장애인 5명 이상으로 구성된 장애인팀에게 영상전문가를 파견해 영화 제작을 무료로 교육했으며, 스마트폰을 통해 장애인들이 전문가와 함께 영화 제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폐막식 축사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폐막식 축사
이번 영화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후원으로 개최되었으며, 국회의원 송영길 대회장이 비대면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밖에도 장철수 영화감독이 심사위원장으로 참가했으며, 영화배우 신소율, 박희환 전 KBS영상국장 , 소희정 영화평론가, 추동균 대구과학대 교수가 심사위원으로 함께했다.

그 외 조직위원장으로는 홍이석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 상임대표와 사무총장으로는 김종철 전 포항KBS방송국장이 참가했다.

작년 2019년 제2회 영화제에는 전국 500명의 장애인이 참여해 총 65편의 영화가 출품되었으며,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기존보다 축소되어 진행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 297명의 장애인이 참여해 총 40편의 영화가 출품되면서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배우 신소율은 “영화인의 한 명으로서 이 영화제에 더 관심이 갔다. 이 의미 있는 영화제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게 돼 개인적으로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한다.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발전해 이들의 영화를 계속 함께 느끼고 감상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성원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안경희 극동대학교 연극 연기학과 교수는 “보통 영화제가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영화제를 통해 소외받는 계층 혹은 장애의 핸디캡을 가지신 분들이 직접 영화를 공부하고 제작하면서 더 행복한 삶을 사셨으면 좋겠다. 참여하게 해주셔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의 렌즈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서로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공감의 영화제다”라며 “대한민국패럴스마트폰영화제가 더 많은 장애인이 영화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열린 무대로 발전하기를 소망한다”라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