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 총리 “백신 초도물량 5만명분 2월초 도착…같은달 첫 접종 준비”

정 총리 “백신 초도물량 5만명분 2월초 도착…같은달 첫 접종 준비”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1-20 10:13
업데이트 2021-01-20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차 접종 대상은 의료진 가능성”

모두발언 하는 정세균 총리
모두발언 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으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19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초도 물량 5만명 분이 내달 초 도착할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와 계약한 1000만명 분 중 초도 물량이 2월에 도착할 가능성이 있다”며 “2월 초에 받겠냐는 연락이 와 받겠다고 답변하고 지금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양이 많지는 않다”면서 “10만 도즈, 5만명 분이며 그것도 확정된 것은 아니고 협의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2월 초중순에 최초 접종이 시작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정 총리는 “그렇게 하려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1차 접종 대상은 의료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 재난 지원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 보완적인 부분은 지자체가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 말에 공감한다”면서 “현재 3차 유행이 진행 중이고 방역이 우선이다. 지금 상황에선 차등 지원이 옳고 피해를 많이 본 쪽부터 지원하는게 옳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도 향후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선 “그런 발언은 하시면 안 된다. 신중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코로나19 사태 진정 후 대선 준비에 들어갈 것인지에 대한 질문엔 “저는 정치인으로, 당연히 정치로 돌아간다”면서 “그렇지만 코로나19와 싸우는 일에 매진하는 것이 현재 입장이라 그 다음에 무엇을 하는 지에 대해선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